건강관리
어쩐지고무적인고슴도치
당뇨에 좋은 음식들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알고 싶어요.
이왕이면 가성비 좋은 음식으로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혈당관리는 참 중요한데요,
말씀하신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 좋습니다.
가성비까지 고려하면,
곡물류에서는 현미, 귀리, 보리, 잡곡밥이 추천되며, 채소류는 시금치, 브로콜리, 배추, 양배추, 당근, 오이 등 제철 채소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콩류와 두류, 예를 들어 검정콩, 강낭콩, 병아리콩, 두부, 무가당 두유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유지하고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합니다. 해조류인 김, 미역, 다시마 역시 혈당 조절과 미네랄 공급에 도움이 되며, 과일은 사과, 배, 토마토, 블루베리, 키위처럼 당 함량이 낮은 것을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는 하루 한 줌 정도로 혈당 조절과 좋은 지방 공급에 도움 되고, 생선 중 고등어, 꽁치, 정어리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당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말씀드린 식품 중심으로 식사하시고,
가공식품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며, 간식으로는 견과류나 삶은 달걀, 무가당 두유 등을 활용하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혈당관리를 응원합니다.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당뇨 관리는 혈당 지수(GI)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시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성비, 영양을 모두 잡은 식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보리: 흰쌀보다 식이섬유가 많아 탄수화물 흡수 속도를 늦춰줍니다. 보리는 가격이 저렴하며 베타글루칸 성분도 혈당 조절에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2) 제철 채소(양배추, 브로콜리):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아 혈당 부하가 낮습니다. 양배추는 위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가성비 식품입니다.
3) 해조류(미역, 다시마):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많아서 당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칼로리도 거의 없어서 체중 관리에도 좋답니다.
4) 계란, 닭가슴살: 가장 저렴하면서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는 완전식품입니다. 탄수화물 함량도 거의 없어서 혈당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하며, 노른자에 레시틴 성분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식사시 채소 > 지방 > 단백질 > 탄수화물 순서로 섭취하는 "거꾸로 식사법"을 실천하시면 같은 음식이라도 혈당 상승폭을 낮추실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하겠습니다.
당뇨 관리를 위해서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래기나 미역 같은 해조류와 인슐린 저항성 개선을 돕는 마그네슘이 가득한 오트밀을 추천하며, 특히 콩나물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제공하여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데 매우 탁월한 가성비 식품입니다.
또한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가격이 합리적인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은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전구체 형태의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을 삶아서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췌장 건강을 지원하여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혈당 관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