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분들의 단음식 섭취에 대해 궁금합니다.
노인분들에게 단음식은 얼마나 안좋을까요?
식사후에 항상 연양갱을 드시는데
이게 엄청 달잖아요.
당뇨같은건 없으신데 너무 달아서 이런 연양갱을 하루에 못해도 한개씩은
꼭 드시는데 문제가 없을런지 궁금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뇨가 없다고 해서 매일 연양갱 1개를 안심하고 드셔도 괜찮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큰 문제가 생긴다고 볼 정도도 아닙니다. 결국 전체 식습관이 어떤지가 더 중요한데요.
연양갱 1개(보통 50g 내외)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당류가 약 15~25g 정도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각설탕 5~8개 정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노인분이 매일 식후에 하나씩 드신다면 고려할 점은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습니다. 당뇨가 없어도 나이가 들면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충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 위험을 조금 높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식사량이 적은 어르신이라면 부족한 열량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갱은 부드러워 씹기 편하고 소화도 비교적 잘 되는 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
식후에 꼭 드시는 습관을 억지로 끊기보다는,
연양갱을 반 개만 나눠서 드시기를 권장드리며 당류를 줄인 양갱으로 바꾸거나 가끔은 과일(사과, 참외, 복숭아 등)이나 플레인 요거트로 대체하여 드시기를 권합니다.
혹시 연세가 70~80대 이상이시고 체중이 많이 마른 편이라면 젊은 사람처럼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일 1개 정도라면 당장 큰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10년, 20년을 생각하면 조금 줄이는 것이 건강에는 더 유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45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현재 당뇨가 없으시더라도 매일 고당분 간식을 섭취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미각 세포의 기능이 떨어져서 단맛을 느끼는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예전보다 더 강한 단맛을 찾으시게 됩니다.
연양갱 한 개에는 보통 25g에 달하는 당류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식사 직후에 바로 드시면 식사로 섭취한 탄수화물에 더해져서 혈당이 빠르게 치솟는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당장 당뇨가 없더라도 이런 혈당 상승이 매일 반복이 되면 췌장에 부담을 주어서 인슐린 저항성이 커질 수 있으며, 노년기에 부족해지기 쉬운 근육량과 맞물려서 잉여 당분은 내장지방으로 쉽게 축적이 되거나,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어르신에게 오랜 즐거움이 된 간식을 하루아침에 완전하게 끊으시게 하면 오히려 큰 스트레스,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어서 현명한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연양갱을 반으로 잘라 절반만 내어드리거나, 당 흡수를 늦추고 단맛을 중화시킬 수 있는 달지 않은 따뜻한 녹차를 곁들여 드시게 하는 방법이 좋답니다.
그리고 식후 직후보다는 소화가 어느정도 진행된 식간에 간식으로 드시게 하거나, 조금씩 단맛이 나는 신선한 과일, 찐 고구마, 그리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저당, 무가당 양갱으로 대체해 나가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를 꾸준히 확인해주신다면, 어르신께서 앞으로도 안전하고 행복하게 간식 시간을 즐기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노인분들은 대사 능력이 떨어져 당분 처리가 느린데, 연양갱처럼 단순다이 농축된 식품을 매일 드시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됩니다. 당뇨가 없더라도 이러한 습관이 지속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고 혈관 건강과 비만, 대사 질환의 위험이 커집니다.
• 건강 영향: 매일 섭취하는 고당분 간식은 혈당 변동성을 키우고, 장기적으로 췌장에 무리를 주며 혈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대안 제안: 연양갱을 당장 끊기 어렵다면 반 개로 양을 줄이거나, 설탕 함량이 낮은 무당 간식, 혹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견과류나 단백질 위주의 간식으로 조금씩 대체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