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종종미소짓는금붕어
다이어트 할때 블루배리를 저녁 늦게 먹어도 되나요?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가끔 저녁에 입이 심심해서 블루베리를 먹고 있어요
생각해보니 과일은 당이 있어서 안좋을 것 같은데
먹어도 될까요? 혹시 바나나는 어떨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블루베리는 당지수(GI)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중 저녁 간식으로 비교적 안전한 선택지에 해당하지만, 늦은 밤 섭취하는 과당은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되기 쉬우므로 종이컵 한 컵(약 20알) 이내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수면 중 항산화 작용을 돕고 염증 완화에 기여하여 다이어트로 지친 몸의 회복을 돕지만, 위산 식도염이 있으시다면 과일의 산미가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잠들기 최소 2~3시간 전에는 섭취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바나나는 블루베리보다 당질 함량과 칼로리가 높고 전분기가 많아 밤늦게 드실 경우 혈당을 빠르게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활동량이 많은 낮 시간이나 운동 전후에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시고 저녁에는 블루베리를 소량 드시는 쪽을 더 추천드립니다.
블루베리: 저지방·저당질 과일로 소량(20알 내외)은 저녁 간식으로 적합함
바나나: 당도와 칼로리가 높아 밤보다는 낮 시간대 섭취 권장
식도염 주의: 과일의 산성 성분이 역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취침 직전은 피할 것
다이어트 팁: 입이 심심할 땐 과일 대신 따뜻한 물 한 잔이나 오이 같은 채소를 우선 활용
채택 보상으로 21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늦은 밤 허기를 위해 블루베리 드셔도 괜찮으며 오히려 바나나를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블루베리] 과일중에서도 저열량 식품(100g당 55kcal정도 됩니다)으로 식이섬유도 많아 포만감을 주면서 당지수(GI)가 낮은 편(53내외입니다)이라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일의 당분이 염려되실 수 있겠습다만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지방 연소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과당도 과하게 섭취하면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될 수 있어서 종이컵 한 컵(약 20~30알) 정도의 적정량을 유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나나] 블루베리에 비해서 칼로리와 당 함량이 좀 높은 편입니다. 바나나 1개는 약 90~100kcal로 늦은 밤 섭취하기엔 열량 부담이 있고, 혈당을 좀 빠르게 높여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숙면을 도와주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많은 장점은 있으나, 체중 감량이 최우선이시면 저녁 야식으로는 블루베리가 유리하겠습니다.
만약에 바나나를 드시면 1/2개 이하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고, 어떤 과일이던 취침 2시간 전에는 섭취를 마치셔서 소화 기관이 충분하게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다이어트 효율을 높여줄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식습관 꾸준히 이어가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