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소화를 빠르게 잘 시키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밤에 잠을 자기전에 무언가 조금이라도 해비한 음식들 고기같은 류들을 먹고 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밤에 잠을 자다가 깨고 하는데 밤에는 고기를 안 먹는게 좋은건가요?
어떤날은 고기를 먹어도 괜찮고 어떤날은 배가 아프고 그래요
문제가 뭘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밤에 고기 같은 해비한 음식을 먹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은 너무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밤이나 저녁에는 운동과 활동량 등이 매우 줄어들기 때문에 낮과 비교하면 그 증상이 심합니다.
1) 식사후 눕지 않기: 최소 2~3시간 정도는 누우면 안됩니다. 고기처럼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의 경우 소화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 오래 앉아있는 것이 좋습니다.
2) 10~20분 정도는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천천히 산책하면 위 배출과 장 운동을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나 격한 운동은 오히려 부담이 됩니다. 천천히 집에서라도 걸어주세요.
3) 따뜻한 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4) 근본적으로 식사량을 줄이거나 식사 메뉴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급하게 드시지 마시고, 천천히 드세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부담이 적은 식품이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답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밤에 고기나 무거운 음식을 먹은 뒤 속이 더부룩하고 잠에서 깬다면 늦은 시간의 과식과 기름진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같은 고기를 먹어도 어떤 날은 괜찮고 어떤 날은 아픈 것은 고기의 섭취량, 지방 함량, 조리법, 먹은 시간, 그날의 컨디션 등에 따라 소화 부담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겹살이나 갈비처럼 지방이 많은 고기를 늦은 밤에 많이 먹는 것은 피하고, 저녁에는 닭가슴살, 소고기 살코기, 생선 처럼 비교적 담백한 단백질을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바로 눕지 말고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번에 많이 먹지 않고 천천히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식후 속쓰림, 신물, 트림, 명치 통증등이 있다면 위산 역류나 기능성 소화불량 등에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늦은 시간의 고기와 과식은 줄이고, 잠들기 3시간 전까지 담백한 식사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날에 증상이 생기는지 음식의 종류와 양, 식사 시간까지 함께 기록해보면 본인에게 부담을 주는 패턴을 찾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잘 조절하셔서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밤에 무거운 음식이나 고기를 드신 후 소화 불량으로 잠에서 깨신다니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취침 전에 고기와 같은 헤비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기 비추천 이유: 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성해서 위장에서 소화되는데 최소 3-4시간 이상이 걸리는데, 소화가 덜 된 상태로 자리에 누우면 위장 운동이 느려지고 위산이 역류하기 쉬워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랍니다.
배가 아픈 이유: 어떤 날은 고기를 먹어도 괜찮고 어떤 날은 배가 아픈 이유는 그날 섭취한 고기의 부위나 함께 먹은 음식, 그리고 당일의 스트레스, 피로도같이 여러 변수가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많은 삼겹살이나 소화액 분비를 방해하는 차가운 술, 자극적인 찌개를 함께 드셨거나, 유독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에는 위장 기능이 떨어져서 배가 더 아플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부득이하게 늦은 시간에 식사를 했을 때 소화를 빠르게 돕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소화 빠르게 돕는 팁] 식사 후 바로 눕지 마시고 가볍게 15-20분 정도 집 안을 걷거나 동네를 산책하시면서 장운동을 촉진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위산이 묽어져서 소화를 방해하니, 식후에는 따뜻한 물을 반 잔 정도만 천천히 마셔서 속을 달래주시면 좋겠습니다.
파인애플, 키위, 매실차같은 음식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서 고기를 드신 후 후식으로 조금 섭취하면 소화에 좋겠습니다. 식사 후 최소 2-3시간은 상체를 세우시어 휴식을 취한 뒤,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속 편안한 밤을 보내실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패턴만 보면 밤늦게 고기처럼 소화가 오래 걸리는 음식을 먹었을 때 위장에 부담이 커지고, 그게 수면을 방해하는 상황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다만 어떤 날은 괜찮고 어떤 날은 아픈다면 단순히 "고기는 밤에 먹으면 안 된다"로 설명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런 경우들이 있습니다.
1. 가장 흔한 건 늦은 시간 + 많은 양
고기 자체보다 먹는 시간과 양이 중요합니다.
밤에 고기를 먹으면
위에서 음식이 처리되는 동안 누워서 자게 되고 위가 팽창하거나 위산 역류가 생기고 속쓰림, 복부 불편감, 더부룩함으로 잠에서 깨는 흐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삼겹살, 갈비, 목살처럼 지방이 많은 고기는 소화가 상대적으로 오래 걸립니다.
2. "고기"가 아니라 같이 먹은 음식이 문제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삼겹살 + 술, 고기 + 매운 양념, 고기 + 냉면, 고기 + 밥을 많이 먹음, 고기 + 마늙과 양파, 고기 + 야식 이런 조합이면 고기만 범인으로 지목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술이나 기름진 음식은 위산 역류를 악화시키기 쉬워서, 밤에 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분간 이렇게 해보세요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저녁을 끝내는 것부터 해보세요.
그리고 저녁 고기를 먹는 날에는 삼겹살과 갈비처럼 기름진 고기보단 닭고기, 살코기, 소고기 안심 등 비교적 담백한 부위를 드시고 과식하지 않기, 술은 가능하면 피하기, 매운 음식과 야식 피하기,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