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의로운청설모283
감기에 걸려서 요즘 몸이 힘드네요, 체력보강에 좋은 음식 추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요즘 감기에 걸려서 몸도 축축 쳐지고 컨디션이 회복이 안되네요.
기운이 없으니 입맛도 더 없는것 같은데 체력 보강에 좋은 음식 추천해 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감기로 기력이 떨어졌을 땐 소화 잘되는 단백질과 따뜻한 음식이 좋습니다.
닭죽·삼계탕·미역국, 계란, 두부, 연어처럼 부담 적은 단백질을 추천합니다.
또 꿀물·생강차·배즙은 목을 보호하고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무리한 보양식보다는 수분 충분히 섭취하고 잘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감기로 지치셨다니, 많이 힘드시겠어요,
요즘 감기에 걸려 몸이 힘들고 입맛도 떨어진 상태라면,
체력 회복과 면역력 강화를 위해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 음식을 챙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닭가슴살, 달걀, 두부, 생선 등은 몸이 감염과 싸우고 손상된 근육과 조직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하며, 에너지 보충에도 효과적입니다. 감기 때문에 입맛이 없더라도, 소화가 잘 되고 부담 없는 단백질을 조금씩 나누어 섭취하면 체력이 유지되고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류, 키위, 파프리카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호박 같은 채소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피로 회복과 체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감기 회복 후에도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온을 올리고 소화를 돕는 음식을 섭취하면 회복에 좋은데, 생강, 마늘, 양파, 버섯류, 호박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은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목과 코 점막을 촉촉하게 하며, 감염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섭취도 필요합니다.
입맛이 없더라도 말씀드린 음식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유지하면 체력이 회복되고 면역력도 강화되어 감기에서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빠른 쾌유를 응원합니다.
감기 회복을 위해서는 면역 세포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B, C가 가득한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곁들인 식단을 구성해 보시고, 특히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소화가 잘될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을 함유하여 기관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므로 따뜻한 삼계탕이나 닭죽으로 기력을 보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생강은 몸의 온도를 높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식후에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컨디션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입맛이 없더라도 아연이 풍부한 굴이나 전복 같은 해산물을 넣은 부드러운 죽을 드시면 손실된 영양을 빠르게 채우고 체력을 회복하는 데 효과적이니 조금씩이라도 챙겨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