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보조식품 고민입니다진지함
제가 열심히 다이어트중인데 이것저것 찾아보니 식품중에 다이어트에 정말 녹차(녹차카테킨)성분이 란게 도움이되나요? 체지방분해라고 알고있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것이 다 맞습니다.
다만, 다이어트보조제(건강기능식품)에는 조금의 한계가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영어로 may를 사용합니다. 즉....“줄 수도 있음”입니다.
다시 말하면, 효과를 주기도 하지만 소비자가 효과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약은 효과가 있어서 느끼기 쉽지만 보조식품은 아닙니다.
그래서 “보조식품”이기 때문에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 중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것이지 이것으로 인해서 살이 빠진다 정도는 아닙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도 좋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의존과 기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건강기능식품의 섭취 기간이 대략 12주 입니다. 그래서 이 정도는 성취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9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계시다면 보조식품에 관심이 생기실 수 있는데요,
녹차 카테킨은 체중 감량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지만, 먹으면 바로 체중이 빠지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 특히 EGCG(에피칼로카테킨 갈레이트)는 체내 지방 대사와 관련된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카테킨은 우리 몸에서 지방이 산화되는 과정과 에너지 소비를 돕는 역할을 할 수 있고, 카페인과 함께 섭취하면 지방 연소와 열 발생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운동과 식단관리를 하고 있다면 체지방 감소에 보조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킨이 직접 체지방을 녹여 없애는 아니기 때문에, 결국 체지방 감량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섭취 칼로리 조절, 충분한 단백질 섭취, 근육량 유지, 꾸준한 운동입니다.
섭취하실 때는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고, 녹차추출물이 고함량으로 들어 있는 제품은 개인에 따라 속쓰림이나 위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고, 카페인이 포함된 제품이라면 늦은 시간 섭취 시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녹차 카테킨은 다이어트를 돕는 보조적인 성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식단과 운동을 관리하시면서 보조적으로 활용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 루틴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녹차의 카테킨(EGCG) 성분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랍니다. 카테킨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결과적으로 체내에 이런 호르몬이 더 오래 머물게 되면서 더 많은 체지방이 에너지로 타도록 돕는 부스터이며, 특히나 유산소 운동 전에 섭취를 하면 지방 산화율을 높여서 운동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부분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그대로 보조이며 다이어트 약, 주사제같은 효능을 발휘하지는 않습니다. 체지방 감소의 포인트는 건강한 식단 조절과 꾸준한 운동이며, 이것이 전체적인 다이어트 성공의 90% 이상을 차지하게 됩니다.
카테킨은 이미 잘 잡혀있는 식단과 운동이라는 기반 위에서 나머지 5~10% 정도의 효율을 약간 더 끌어올려 주는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카테킨 보조제를 섭취하더라도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다면 체지방은 거의 빠지지가 않아요.
주의사항: 그리고 섭취시 주의하실 부분도 있습니다. 고농축 카테킨을 빈속에 드시거나 권장량 이상으로 과다 복용할 경우 위장 장애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고, 간 수치 상승과 같은 무리가 올 수 있어서 되도록 식후에 정해진 권장량만 드셔야만 합니다. 보조제에 따라서 카페인이 포함된 경우도 많아서 민감하신 분들은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어서 취침 6~8시간 전에는 섭취를 마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처럼 열심히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과정에서 정체기를 극복하거나 운동 시너지 효과를 조금 더 내고 싶을 때 활용하신다면, 어느정도 보조정도로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
원하시는 목표를 건강하게 꼭 이루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