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길이빛나
단 음식을 많이 먹어도 간이 안 좋아질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술 같은 알코올이 아니라 단 음식을 많이 먹더라도 간이 안 좋아질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단음식이 간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유미 영양사입니다.
단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과당은 간에서만 대사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간 내 지방 합성을 촉진시켜 간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해 간염이나 간 섬유화로 진행될 위험도 있으므로 단 음식은 적당량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그럼요 다량의 당과 과당 섭취는 바로 간에서 대사가 되는데 하루에 대사되는 당은 어느정도 정해져있습니다. 매일 100g 이상의 당을 과량섭취하게되면 초반에는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이 되다가, 저장소가 꽉 차게 되면 간이 더 이상 당을 대사를 하지 못하고 지쳐서 지방으로 저장하게됩니다. 그게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지방간은 인슐린저항성을 유발하며 복부에 내장지방이 쌓이게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높은 설탕 함유량을 가진 음료와 음식은 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토스가 많은 음료는 간에 지방을 축적하게 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단 음식을 과잉 섭취도 간에 부담을 준답니다.
특히 과당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발할수 있답니다.
• 안녕하세요.
쉽게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설탕을 과량으로 먹으면 간에서 어떻게 될까요?
설탕이 흡수되어 혈당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면 혈액 속에 있는 당을 에너지로 소비해야하는데, 다 소비되지 않은 경우 저장을 해야합니다.
이때, 저장하는 방법이 지방으로 전환시키는 것인데...이로 인해서 간에 지방이 가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비알콜성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결국 단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비만과 지방간을 유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