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꾸만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하네요

아이가 초1인데 요즘에 자꾸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조릅니다. 지금 학원 스케줄이 꽉 차있어서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기 어려운데 학원 시간 조정해서라도 방과후를 듣게 할까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초1이라면 학원 수보다 아이의 흥미와 학교 적응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방과후를 하고 싶어 하는 이유를 먼저 들어보세요. 친구들과 함께하고 시어서인지, 특정 활동이 재미있어서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 일정이 너무 빡빡하다면 방과후 1개를 시범적으로 들어보게 하고 아이 만족도와 피로도 살펴본뒤 결정하세요

    채택 보상으로 13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의 사교육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 하는 것, 아이가 그 학습을 하길 원하고. 학원에 보내달라고 할 때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것을 고려하여 아이의 사교육을 시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아이에게 먼저 알려 줄 것은

    배우고 싶은 것은 배워야 하는 것도 맞고, 하고자 함에 있어서 도전하고자 하는 정신도 물론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그것을 배우고 하는 마음이 큰지. 나의 신체적으로 피곤하지 않으면서

    하루 동안 소화 할 수 있는 만큼의 배우는 것이 필요로 함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잘 전달을 한 후,

    아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필요로 한 것과 필요치 않은 학습적 과목을 나열을 해서

    꼭 필요로 한 것만 학원을 보내고 방과 후 학습을 진행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

    보통 아이가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친한 친구들이 잘해서, 수업이 재미있어서, 축구나 미술 코딩 등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입니다.

    방과후 활동은 학교에서 진행되어 안전하고 친구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경쟁보다는 경험위주라서 초등학교 1학년이 하기에는 매우 좋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이가 왜 하고 싶어하는 지 들어보시고 해당 이유가 적절하다면 학원 시간을 조정해서라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학원도 다니고 있는 상황인데

    스스로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조르는 상황이시군요.

    부모님 입장에서는 이미 짜놓은 학원 스케줄이 있는데

    아이의 요구에 난감하실 수밖에 없을 거 같아요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답은 없는 부분이지만

    저는 학원시간을 살짝 줄여서 라도

    학교에서 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한번쯤은

    참여해 보도록 해주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게 되면은

    아이가 직접 하고싶어 했던 프로그램 이기에

    강제적으로 할때보다 훨씬 더 의욕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자기가 선택한 것을 경험하게 해주면 성취감도 자랍니다.

    또 방과후 학교는 친한 반 친구들과 함께

    낯가림 없고 부담없이 함께 즐길수도 있는 부분이라

    학원보다 스트레스가 훨씬 적고

    학교라는 공간에 더 추억이 생기게 되는 거지요~

    매일 방과후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방과후를 하는 시간에는 학원을 살짝 늦게 가거나

    하는 방식으로 조율해 보시는 것도 필요해 보여요

    또 만약 아이가 학원을 여러개 다녀서 힘들어하는 상황이라면

    이참에 과감하게 학원을 수를 줄여보시는 것도 좋고

    아이가 원하는 방과후를 대체해 주는 것도 좋을거라 봅니다.

    아이와 한번 잘 상의를 해보신 후에

    아이가 덜 스트레스 받는 방식으로 해결해 보시길

    바랄게요~~

  • 안녕하세요. 안민지 유치원 교사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이라면 아이가 방과후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는 것 자체는 매우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다만 왜 하고 싶어 하는지를 먼저 알아보세요.

    친구들이 많이 참여해서 함께하고 싶은 건지, 특정 프로그램이 정말 재미있어 보여서인지, 아니면 단순한 호기심인지 이유를 들어보세요.

    만약 현재 학원 일정이 이미 꽉 차 있어 아이가 충분히 쉬거나 놀 시간이 부족하다면, 방과후를 추가하기보다 현재 스케줄을 점검하는 것이 먼저일 수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에게는 공부만큼 자유놀이와 휴식도 중요합니다.

    방과후 활동이 아이에게 꼭 필요한 경험이라고 판단된다면 학원 하나를 줄이거나 조정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단순히 활동 개수를 늘리는 방향은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의사를 존중하되, 전체적인 생활 균형과 만족도를 함께 살펴보며 결정해 보세요. 😊

  •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특정 방과 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기 보다는 반 친구들과의 관계를 이어 가고픈 생각일 거 같아요.

    특히나 초등학교 1학년 이라면 학교 적응과 자존감 향상을 위해서 학원 스케쥴을 조절하고 최소 1~2개 정도는 방과 후 프로그램을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초 1 아이가 스스로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했다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 학원 시간을 조금 조정해서 방과후 하나만 먼저 넣어보세요.

    아이가 스스로 원하는 것을 발견하며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교육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과후 프로그램은 요리, 과학, 미술, 로봇과학, 쿠킹 등 체험과 놀이 중심이라 학원 수업이 많을 경우 놀이와 체험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학습과 균형을 맞추는데 좋습니다.

    처음부터 여러 개를 신청하기보다는 하나씩 시작해본 후 조절하는 것이 부담 없는 일정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맞지 않을 경우 취소 및 환불도 가능하니 부담없이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