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건강관리
그래도친해지고싶은민들레
음식 먹을때 공기랑 같이 섭취?해서 그런건가요??
사람마다 횟수가 다르고 자주하는 사람이 있는데 왜 그러는걸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김창희 영양전문가
(주)네추럴웨이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음식을 먹을때는 공기를 같이 먹게 됩니다. 물을 마실 때도 공기를 같이 먹게 됩니다.
위에 들어간 공기는 식도를 통해서 다시 밖으로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트림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마다 입의 크기도 다르고 먹는 양도 다르기 때문에 먹는 공기의 양도 다릅니다.
따라서, 사람마다 트림의 횟수와 빈도가 다릅니다.
다만, 꼭 공기의 먹는 양만이 문제는 아닙니다.
스트레스, 긴장의 정도 등에 따라서 위의 긴장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빈도수는 적지만 한번에 다량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단순히 먹는 양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상태 등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84베리 받았어요.
평가
응원하기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정확히 맞히셨습니다! 트림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말씀하신대로 음식을 드시거나 말을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삼킨 공기 때문이 맞답니다. 위장으로 들어간 공기가 가스로 쌓였다가 위로 역류해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유독 트림을 자주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이유 1 ) 생활 습관 때문인데,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탄산음료, 껌을 즐기면 남들보다 공기를 훨씬 많이 삼키게 됩니다.
이유 2 ) 건강이나 심리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무의식적으로 침과 공기를 계속 삼키는 공기흡입증이 생기기도 하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을 때도 위장이 민감해져서 트림이 잦아지게 됩니다.
만약에 트림을 넘어서 속 쓰림, 더부룩함, 통증이 동반되신다면 위장에서 느끼는 경고 증세라 식습관을 점검해보시거나, 내과에서 검진이 필요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이정은 영양사
주식회사 동구전지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트림은 식사 시 공기 흡입(공기 연하)이 주원인이지만, 영양학적으로는 특정 음식(식이섬유, 유제품)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나 위산 저하로 인한 소화 지연이 잦은 트림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식사 속도를 늦추고 위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조절하면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