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퇴사할때 1일이 좋은지 말일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퇴사할때 1일이 좋은지 말일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바로 다음주에 이직하여 입사를 한다고 가정했을때요. 어떤 방법이 좋을지 말씀부탁드립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대진 노무사입니다.

    질문자님은 경제적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급적 마지막 주의 주휴수당까지 챙길 수 있는 월요일(1일이 월요일인 경우 포함)을 퇴사일로 고려하시되 4대 보험료의 이중 공제를 방지하려면 말일 퇴사가 행정적으로 간편할 수 있습니다. 1일에 퇴사할 경우 전 직장에서 한 달분 연금 보험료가 전액 공제되어 실제 수령액이 급격히 줄어들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차 발생 기준일인 입사일로부터 1년이 경과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추가 연차 15개에 대한 수당 권리를 놓치지 않도록 날짜를 설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손인도 노무사입니다.

    1일보다 말일에 퇴사하는 것이 업무 인수인계, 급여 계산 등에 있어서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창국 노무사입니다.

    1. 1일 퇴사하나 말일 퇴사하나 상관은 없는데

    2. 다음달 1일 이라도 근로하고 퇴사하면 국민연금을 전액 공제하기 때문에 실제 수령할 금액이 거의 없게 됩니다.

    3. 따라서 월말까지 근무하고 퇴사하는 것이 4대보험료 공제에서 조금 이직을 볼 수 있습니다.

    4. 참고적으로 국민연금은 본인이 납부한 만큼 나중에 수령하는 것이라 전액 공제한다고 해도 큰 불이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납부한 만큼 수령하기 때문에)

  • 안녕하세요. 정동현 노무사입니다.

    4대보험 중 건강과 연금은 1일만 근무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한달 보험료가 부과되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말일자로 퇴사하는게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희곤 노무사입니다.

    일률적으로 1일이 퇴사할 때 좋은지, 말 일이 좋은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직하는 상황에 맞추시는 것이 타당합니다.

  • 안녕하세요. 차충현 노무사입니다.

    질문자님이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므로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가급적이면 해당 월 말까지 근무하고 그 다음 날에 퇴사하는 것이 4대보험료 공제 등에 있어 질문자님에게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