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진짜로활기있는고기만두
견과류 가루로 만든 빵이나 쿠키, 많이 먹어도 괜찮나요?
요즘 글루텐프리라 하여 아몬드 분말 등
견과류 가루로 쿠키나 빵을 만들던데
몸에 좋은 견과류라지만 지방 함유량이 많아
시판 쿠키나 빵처럼 동량으로 먹어도 괜찮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견과류 가루로 만든 빵이나 쿠키를 일반 시판 밀가루 제품과 동량으로 많이 드시는 것은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아몬드 분말같은 견과류 가루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성해서 건강에 좋은 글루텐 프리 식재료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큰 문제는 높은 칼로리와 지방의 함량이랍니다. 일반 밀가루가 100g당 약 360kcal인 반면에, 아몬드 가루는 100g당 약 600kcal에 육박해서 칼로리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높습니다.
견과류의 지방이 체내 유익한 불포화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체중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면서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어서 복통이나 설사같이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베이킹 과정에 있어서 견과류 가루의 퍽퍽함을 잡기 위해서 일반 빵 보다는 버터, 오일, 감미료가 더 많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밀가루 빵을 대체해서 건강하게 즐기시되, 섭취량은 일반 빵을 드실 때보다는 절반 수준으로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서 선택한 글루텐 프리 베이킹이라도 견과류가 고열량이라는 사실을 꼭 숙지해주시어, 하루 권장 견과류 섭취량인 약 한 줌(28~30g 내외)을 고려해서 적당량을 조절해서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팁을 드리면 견과류 가루는 지방이 많아서 열이나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될 수 있어서 되도록 밀봉해서 냉장 보관해주시어, 기한 내에 빠르게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몬드에 함유된 옥살산 성분은 과다섭취시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서 평소 신장이 약하시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아몬드 가루를 더해서 코코넛 가루, 콩가루같이 다른 글루텐 프리 대체재를 적절히 섞어서 베이킹해 보시길 바랍니다. 칼로리, 지방 부담을 덜고 영양 균형까지 챙기면서 더 건강하게 즐기실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41.1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글루텐프리 = 다이어트에 유리'는 아닙니다. 이 부분이 가장 많이 오해되는 부분입니다.
견과류 가루(아몬드 가루, 헤이즐넛 가루 등)로 만든 빵이나 쿠키는 장점도 있지만, 같은 무게로 먹으면 칼로리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몬드 100g: 약 570~600kcal, 밀가루 100g: 약 360kcal로 아몬드는 건강한 지방이 많지만 그만큼 열량도 높습니다.
좋은 점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좋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비교적 높고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정도가 밀가루보다 낮은 편입니다.
주의할 점은 지방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높고 쿠키나 빵으로 만들면서 버터, 설탕, 크림치즈 등을 많이 넣는 경우가 흔해 열량이 더 올라가
"글루텐프리"라는 문구만 믿고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는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견과류 자체를 간식으로 한 줌(20~30g) 먹거나, 아몬드 가루를 사용한 빵도 적당량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한 재료'와 '살이 안 찌는 음식'은 같은 뜻이 아닙니다.
정리하면 글루텐프리 제품은 특정 사람에게는 건강상 이점이 있지만, 일반인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먹는다면 '얼마나 먹느냐'가 재료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건강한 지방도 지방인 만큼 적당량을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견과류 가루(아몬드 가루 등)로 만든 베이킹류는 글루텐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밀가루에 비하여 지방과 칼로리 밀도가 매우 높아 일반 시판 빵, 쿠키와 같은 양을 섭취할 경우 과도한 지방 및 칼로리 섭취로 이어져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100g이 약 360kcal인 반면 아몬드 가루 100g은 약 600kcal에 달하므로, 탄수화물 흡수는 둔화되더라도 전체 에너지가 크게 증가할 수 있어 일반 제과류보다 적은 양(하루 소량)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방 및 칼로리 밀도 상승: 견과류 가루는 단위당 열량이 밀가루보다 훨씬 높아 일반 쿠키처럼 동일한 양을 섭취하면 체지방 축적의 원인이 됨
양 조절 및 적정 섭취: 탄수화물과 글루텐 부담은 줄일 수 있으나 열량 과다를 막기 위해 하루 정해진 소량만 제한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