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에 좋은 음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책을 봐도 기억이 잘 되지'않습니다..어떡하면 좋을까요?기억력 향상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을까요?
아니면 암기방법을 잘 이용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책 내용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그 답답한 마음 충분히 이해하며, 뇌의 인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블루베리,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신경세포간의 원활한 통신을 돕는 연어와 등푸른생선, 비타민E가 함유되어 인지력 저하를 늦춰주는 견과류, 그리고 혈류량을 개선하여 집중력을 높이는 다크 초콜릿과 같은 식품들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뇌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하되, 단순하게 음식에만 의존하기보다는 뇌의 가소성을 자극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암기 전략(복습 주기 설정, 시각화 등)을 병행하는 것이 기억력 회복과 향상에 있어 가장 과학적이고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 추천 식품: 블루베리(항산화), 등푸른생선(오메가-3), 견과류(비타민E), 다크 초콜릿(혈류 개선)
• 영양의 역할: 뇌세포 보호 및 신경 전달 물질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 보조제 역할
• 결론: 좋은 영양 섭취로 뇌의 '환경을 만들고, 효율적인 암기법으로 뇌의 '근육'을 단련하는 병행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독서 후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아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기억력 향상은 식단과 효율적인 암기법, 규칙적인 충분한 숙면의 조화가 이룰 때 완성이 될 수 있습니다.
뇌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경 전달을 돕는 음식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연어나 고등어에 많은 오메가3은 뇌 기능의 근간이 되고,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인지 기능 저하를 막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뇌 혈류를 개선하고, 시금치, 브로콜리의 엽산은 뇌의 노화를 늦춰주게 됩니다.
음식은 뇌라는 하드웨어를 튼튼히 하는 과정이라 이를 제대로 활용하시려면 암기 방식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으실 때 중요내용을 여백에 요약하시거나, 방금 읽은 부분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듯 인출(아웃풋) 하는 연습을 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뇌는 정보를 입력(인풋)할 때보다 밖으로 꺼낼 때 강하게 기억을 저장하게 된다 합니다.
영양가 높은 식사로 뇌의 기초 체력을 기르고, 능동적인 독서법으로 기억의 길을 닦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연어, 고등어, 블루베리, 호두, 시금치, 브로콜리같은 식품을 고려하셔서, 짧은 메모와 함께 누군가에게 강의 하는 듯한 습관을 고려해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