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왜 다이어트하면 요요가 오는 걸까요?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서 살을 빼 놓아도 결국 요요현상 때문에 원상복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다이어트를 하면 요요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극단적인 식단제한으로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요요현상이 오기 쉽기때문에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하여 체중을 감량하면 신진대사 속도가 감소하고, 체내 에너지 저장 방식이 변화하여 칼로리 섭취가 원래 수준으로 돌아갈 경우 체중이 쉽게 회복되는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극단적인 식이 제한이나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몸이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생리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요요현상은 급격한 체중 감량으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식습관이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식이 제한이 지속되면 다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