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미스터리살롱
외식할 때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려면 어떤 걸 신경 써야 하나요?
회사 동료들과 자주 외식을 하게 되는데, 메뉴 선택이나 먹는 방식에서 다이어트에 크게 방해되지 않도록 신경 쓸 수 있는 팁이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회사 동료분들과 잦은 외식을 하면서도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시려면 메뉴 선택과 드시는 순서, 그리고 식사량 조절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답니다.
단백질, 채소: 메뉴를 선택하실 때는 튀기거나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단백질(고기, 계란, 생선, 두부), 채소 위주의 식단이 좋겠습니다. 샤브샤브, 보쌈, 생선구이, 회, 아니면 양념장을 덜어낸 비빔밥 같은 메뉴가 좋겠습니다.
거꾸로 식사법: 피할 수 없는 회식 자리라면 식사를 할 때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섭취하는 거꾸로 식사법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나물이나 샐러드를 먼저 먹고 고기나 생선을 섭취를 하신 뒤 밥을 드시면 포만감도 빠르게 와서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여줄 수 있답니다.
탄수화물, 나트륨: 그리고 탄수화물과 나트륨 섭취를 통제하기 위해서 공기밥은 미리 3분의 1 정도 덜어내고 찌개, 국은 건더기 위주로 드시면서 국물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샐러드 소스는 부어 먹지 말고 살짝 찍어 먹는 습관을 들이면 불필요한 당 섭취를 막을 수 있겠습니다.
음주 조절 법: 만약에 술을 마셔야 한다면 맥주보다는 소주같은 증류주를 소량만 마시고, 술 한 잔에 물 두 잔을 곁들여서 알코올을 희석시키면서 배를 채우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동료들과의 즐거운 분위기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이러한 작은 습관들을 하나씩 적용해 나가신다면 충분히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지속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완벽함보다는 꾸준함이랍니다. 가끔 분위기에 평소보다 조금 더 드시게 되더라도 너무 염려 마시길 바랍니다. 다음 식사나 다음날 하루 정도만 가볍게 드시면서 식단 밸런스를 맞춰주시면 충분히 만회하실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의 큰 적이니,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 자체를 즐거운 마음으로 누리셨으면 합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39.78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다이어트도 사회생활과 병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메뉴 선택이나 먹는 방법과 양을 조금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메뉴를 선택할 때는 구이, 찜, 국밥, 샤브샤브처럼 단백질과 채소를 함께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포만감이 상대적으로 적고 식후 혈당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포만감이 있으면서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식사를 할 때도 단백질과 채소를 먼저 먹고 마지막에 탄수화물을 소량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찌개나 국은 국물보다 건더기 위주로 먹고,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는 처음부터 많이 뿌리기 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는 탄산이나 달달한 커피보다는 물이나 무가당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외식을 한 경우 다음 끼니를 굶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점심에 외식으로 많이 먹었다고 저녁을 굶이면 오히려 밤늦게 식욕이 높아져 간식이나 야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외식 다음 끼니도 평소처럼 먹되 조금 가볍게 조절하는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정해두셔서 다이어트에도 크게 방해되지 않도록 건강하게 관리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