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I WPC MPC 등등...??
다이어트 1일1식 식단중인데요
단백질 챙겨 먹는데 동물성 식물성
종류가 너무 많아서 궁금합니다
동물성을 식물성보다 더 먹어야한다고 들었는데
비율을 어느정도로 먹어야 체중감량에 좋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1일 1식이라는 쉽지 않은 다이어트중에 단백질까지 꼼꼼히 챙기시는 모습이 대단하세요! 하루 한 번의 식사로 모든 영양을 채워야 하니 단백질의 종류와 비율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궁금해하시는 영문 약자들은 단백질을 추출하고 가공하는 방식에 따른 차이랍니다.
WPC(농축유청단백질): 가장 기본적이고 가성비가 좋은 단백질입니다.
WPI(분리유청단백질): 만약 평소 우유를 드시고 배가 아프시다면, 유당을 깔끔하게 제거해서 속이 편하고 흡수가 빠른 WPI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MPC(농축우유단백질): 흡수가 빠른 유청과 소화가 상당히 느린 카제인이 함께 들어 있어서 몸속에 단백질을 천천히 길게 공급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WPH: 가수분해단백질이고, WPI를 가수분해 시킨 단백질입니다. 시중에서 단백질 중에 가장 비싼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들으신 것처럼 다이어트 중에는 식물성보다 동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맞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인체에서 스스로 만들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한 완전단백질이라서 1일 1식 다이어트시 올 수 있는 근손실을 막아줄 수 있어요.
식물성 단백질: 지방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일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편이랍니다.
>>> 다이어트와 기능의학에 있어서 식물성, 동물성 비중은 정말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과 근육 유지를 모두 잡기 위한 이상적인 비율은 동물성과 식물성을 7:3~6:4 정도로 맞추어서 동물성의 비중을 확실하게 높게 가져가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7:3을 추천드립니다. 1일 1식은 공복 시간이 하루종일 이어지기 때문에, 식사 때 닭가슴살, 소고기, 생선, 계란같은 자연식 동물성 단백질을 메인으로 든든히 드시고 두부, 콩을 반찬으로 곁들이는 방식이 좋습니다.
만약 식사만으로 단백질 양이 부족해서 보충제를 활용하셔야 한다면, 흡수가 빨라 배가 금방 꺼지는 WPC나 WPI, WPH보다는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어 포만감이 정말 오래 남는 MPC 제품을 섞어서 드시는 것이 기나긴 공복을 이겨내는데 유리하겠습니다.
위에 방법을 고려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 이어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44.4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식물성과 동물성의 비율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사실 비율이 있기는 하지만 그 비율이 그렇게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동물성:식물성 = 5:5로 보곤 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것을 먹더라도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에서의
wpi는 단백질이 90%이상이라서 순도가 높습니다. 흡수율이 빠른편 입니다.
wpc: 농축이 덜된 단백질로 유당 등 단백질 이외의 다른 성분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wph: wpi를 분해한 것으로 가장 흡수가 빠르고 단백질 순도가 높습니다. 가격이 비쌉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