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사 후 1-2시간 뒤 속쓰림 이유궁금해요!
빈속이거나 밥먹고 난 직후엔 속쓰림이 없는데
식사 후 1-2시간 뒤부터 명치쪽 통증과 속쓰림이 있습니다 왜이러는건가요?? 내시경 받아봐야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식사 후 1~2시간 뒤에 나타나는 명치 통증과 속쓰림은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며 위산 분비가 최고조에 달할 때 산을 방어하는 점막이 제 역할을 못하여 발생하는 전형적인 십이지장궤양이나 위염의 신호일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위벽의 염증이나 궤양여부를 정확히 확인하고 점막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하므로 당분간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식후 바로 눕지 않는 습관을 유지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소화기내과를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사 후 속쓰림이 있으시다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은데요,
식사 직후가 아니라 식후 1~2시간 후에 명치 통증과 속쓰림이 나타난다면 위산 분비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식이 위에서 소장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위산이 계속 분비되는데, 이때 위 점막이 자극을 받거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속쓰림과 명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은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기능성 소화불량 등이 흔하고 특히 커피, 술, 매운음식, 기름진 음식 섭취가 많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공복이 아닌 식후 일정 시간 후에 나타난다면 위나 십이지장 상태를 확인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증상이 가끔있고 경미하다면 식사량을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과 야식을 피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조, 몇 주이상 반복되거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거나 체중감소, 흑변,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위내시경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식후 1~2시간 뒤 명치 통증과 속쓰림이 반복된다면 소화기내과에서 상담 받고 위내시경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사도 비교적 간단하고,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확인해보시고 치료를 통해 식사 후 불편함도 회복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직후에는 음식물이 중화해주어서 잠시 속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나 식후 1~2시간이 지나면 본격적인 소화를 위해서 위산 분비가 정점에 달하고, 위 속의 음식물은 점차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여기서 식도와 위 사이의 밸브 역할을 하는 조임근이 약해져 계시다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조임근이 열여서 위산이 거꾸로 올라오는 상태가 되면, 강한 위산과, 식도를 자극하며 명치 통증과 타는듯한 속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상황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부르며 위 점막이 헐어서 발생하는 위, 십이지장궤양도 이런 타이밍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꼭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증상만으로는 위염인지, 식도염인지, 아니면 점막이 헌 궤양인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내지경을 통해서 위벽, 식도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주셔야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이에 맞는 올바른 약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계속 방치하시면 식도 점막 손상이 심해질 수 있어서 되도록 소화기내과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식후 2~3시간 이내에 누우시거나 웅크리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위산 역류를 악화시키니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