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우리만의자유로운
과자나 꼬치가 혈당스파이크의 주범인가요?
이상하게도 과자나 꼬치 요리를 먹고나면
잠이 잘 오더라구용
제가 원래 잠이 많은 편이긴 한데
또 잠을 자게 되니까 과다 수면할까봐 걱정이기도 하고
약간 무기력 성향도 생기니까 고민이 많이 되네용
스낵류 등의 과자나 꼬치 요리가 혈당 스파이크의 주범이 될 수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과자나 꼬치류의 음식을 섭취하였을때 재료에 따라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였다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과자나 일부 꼬치 요리는 혈당 스파이크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다시 급격하게 떨얼지는 현상으로, 특히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했을 때 잘 발생합니다. 과자는 대부분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꼬치 요리 중에는 탕후루처럼 설탕 코팅이 되어 있거나 소스에 당분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을 빠르게 올리게 되고, 우리 몸은 이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좋은 질문이네요.. 네 맞습니다.
과자나 꼬치요리 같은 음식은 혈당 스파이크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1
과자류는 대부분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 기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혈당 지수가 높은편인데 이런 음식은 빠르게 흡수되어서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곧바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2
꼬치요리는 겉으로는 단백질 음식처럼 보이지만 소스같은 달콤한 양념, 간장 베이스 당분이 첨가가 들어가면서 의외로 당 지수가 올라갑니다. 특히 숯불이나 튀김꼬치처럼 기름이 많은 조리법은 소화 속도를 늦추는 대신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서 혈당 변동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혈당이 급격히 오르면 반동으로 빠르게 떨어지게되며 뇌는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착각해서 졸음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과자나 꼬치를 드신 후 잠이 잘 오는게 흔한 생리적반응입니다.
이런 식습관이 반복된다면 무기력, 과다 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원래 잠이 많다면 혈당스파이크 후의 졸음이 더 크게 체감되기도 합니다.
정리드리자면
과자나 꼬치가 혈당 스파이크의 주범이 될 수 있으며 졸음과 무기력감의 원인과 연결이 된답니다. 자주 드시기보다는 가끔 즐기고 평소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로 혈당 안정성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