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CHACAP

CHACAP

채택률 높음

2026년 현재 대한민국은 선진국 인가요?

우리나라는 선진국인가요?

요즘은 문화나 경제면에서 보면 선진국인것 같은데

유럽이나 미국 심지어 일본에 비하면 아직까진 미국이나 중국에 너무 의존적인것 같아서 선진국이라면 아슬아슬한 선진국 인것 같아서요.

우리가 선진국이라는 근거가 있나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선진국이라는 말은 단순히 기분 좋으라고 쓰는 표현이 아니라 국제기구의 철저한 데이터 분류에 따릅니다.

    IMF는 이미 1997년부터 한국은 선진 경제국으로 분류해놨습니다.

    또한 OECD가입되어 도움을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전환되어 가입한 세계 최초의 나라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선진국 반열에 진입된 상태라 보셔도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5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 10위 권내 의 경제 대국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처럼 자원이 풍부하지 않지만 기술력은 최고라 자원을 수입을 해서 재가공을 해서 제품을 만들어 수출로써 외화를 벌어들리고 특히 반도체 및 조선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수출에 의존할 수 밖에는 없는 구조이지만 그 제품 생산 능력이나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므로 그에 맞게 경제가 성장하는 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2021년 UNCTAD 역사상 최초로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가 격상되었으며 IMF와 OECD 등도 모두 선진국으로 분류합니다. 세계에서 7번째로 인구 5천만, 소득 3만달러에 진입했으며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를 필터링 없이 전세계에 수출하는 문화 대국이자 세계 최고 수준의 여권 파워와 치안,의료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감상 불안한 이유는 미국과 중국의 의존도가 높은 지정학적인 한계와 저출산, 양극화 등 내부적인 사회문제를 격렬하게 겪고 있어서 아슬아슬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현재 대한민국은 선진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근거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oecd 가입국가이고, 유엔무역개발회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되었고, 경제규모 및 문화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선진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것처럼 미국·중국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글로벌 경기 변동에 취약한 면이 있지만 종합적으로 평가시 선진국입니다.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각 기관마다 선진국을 평가하는 요인이 다르고 발표하는 기준 또한 다릅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발표에서 선진국에 포함되고 있기에 전체적으로 선진국에 해당이 된다고 할수 있으며, 이는 개별적인 의견이아닌 전세계에서도 선진국으로써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유엔무역개발회의인 UNCTAD는 전세계 국가를 그룹 A~D로 나누는데, B그룹이 선진국 그룹에 해당되고 우리나라는 2021년 B그룹으로 이동되면서 국제적으로 선진국 지위를 공식 인정받았습니다.

    다만 글로벌 투자관점에서 MSCI지수에서는 아직 신흥국 수준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산업이나 경제력은 선진국수준이나 금융시장 개방성이나 투자환경측면에서는 아직 완벽한 선진국으로는 평가받지 못하는듯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