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1.15
도라지의 영양성분과 효능좀 알려주세요.
어릴적 시골에서 도라지를 캐서 반찬으로 많이 먹고 겨울에 감기걸릴때에도 도라지를 말려서 갈아서 마셨던 기억이 있는데요. 도라지에는 어떤 영양성분과 효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6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박연실 영양사blue-check
박연실 영양사23.11.16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완화 효과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는 감기, 천식, 가래에 특효가 있는데 목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 증상을 멎게 하고 고름을 배출하고 종기를 가라앉혀 주며, 폐를 맑게 해 줍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도라지에는 섬유질, 무기질, 사포닌, 칼슘이 풍부하며. 기관지 보호. 소염 효과. 노화예방. 갱년기 완화. 빈혈개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도라지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와 효능으로는,
단백질
도라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 생성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노화 방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도라지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된 에너지원으로,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식이섬유
도라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도라지에는 비타민 A, B1, B2, B3, B5, B6, B9, C, E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의 대사 작용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미네랄
도라지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인, 아연, 구리,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 건강, 혈액 건강, 신경 기능 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도라지를 섭취할 때에는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염 예방등에 도움을 주며 환절기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서 염증완화 작용을 하여 겨울철 감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도라지에는 식이섬유 칼슘 철분 아미노산 비타민 사포닌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항암 효능은 물론
천식이나 면역력증가 콜레스테롤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