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오늘 하루 너무 더울때 어떤 음식이좋을까요?
밀가루는 먹지 말라고 하는데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막국수가 좋은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오늘처럼 더운 날에는 몸이 열을 식히느라 소화력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차갑고 수분이 많으면서도 단백질이 들어간 음식이 좋습니다.
밀가루를 피하려는 상황이면 막국수는 꽤 좋은 선택입니다.
1순위: 메밀 막국수
메밀 함량이 높은 곳이면 밀가루 부담이 적음
시원하고 수분 보충 가능하고 식초·겨자 넣으면 입맛도 살아납니다. 다만 양념이 너무 맵고 자극적이면 속이 힘들 수 있고 가능하면 비빔보다 물막국수 쪽이 더 편합니다.
2순위: 콩국수
단백질 보충 가능하고 더위에 지친 몸에는 꽤 좋은 음식입니다.
3순위: 냉면
시원하지만 면 재료가 업체마다 달라서 밀가루가 섞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4순위: 삼계탕·누룽지삼계탕
더위에는 의외로 뜨거운 보양식도 괜찮습니다.
땀 많이 흘린 날이면 단백질과 염분 보충에 좋습니다. 다만 오늘 너무 더워서 입맛이 없다면 부담될 수 있습니다.
빵 + 커피, 라면, 밀가루 많은 튀김류, 너무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오늘은 메밀 막국수 + 삶은 계란이나 수육 조합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시원하게 먹으면서 단백질도 챙길 수 있어서요.
막국수 먹으러 간다면 100% 메밀까지 집착할 필요는 없고, 그냥 메밀 비율 높은 전문점이면 충분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더운날에 막국수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비빔국수, 열무국수, 콩국수 어떠신가요?
그리고 냉모밀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차라리 더워서 이열치열로 삼계탕, 오리백숙 등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녁에 장마가 온다고 합니다. 짬뽕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무더운 날씨에는 체력을 보충하면서도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밀가루로 만든 국수의 경우에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소화 과정에서 열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대신 메밀면을 활용하되 채소를 곁들이거나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처럼 힘든 날에는 차가운 육수보다는 미지근한 온도나 실온의 음식이 위장을 보호하며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기력 회복을 위해 오이나 부추 같은 제처러 채소와 함께 삶은 고기나 두부를 곁들여 드시면 더위로 처진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채울 수 있습니다.
식단 제안: 밀가루 대신 메밀면 함량이 높은 면을 선택하거나, 채소와 단백질 섭취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온도 조절: 위장 건강을 위해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하고, 미지근한 제철 채소 요리로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처럼 푹푹 찌는 무더운 여름날에는 시원한 음식이 간절해지기 마련입니다..!
질문해주신 막국수는 메밀의 찬 성질 덕분에 체내의 열을 식혀주는 우수한 여름철 별미랍니다. 그러나 밀가루를 피하셔야 한다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식당에서 파는 대부분의 막국수 면에선 쫄깃한 식감을 위해서 밀가루가 섞여 있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막국수를 드실 계획이시면 반드시 밀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100% 순메밀 막국수를 판매하는 곳을 찾아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순 메밀면은 툭툭 끊어지는 식감이 특징이지만, 구수한 향을 완전히 즐길 수 있겠습니다.
1 ) 냉묵사발 : 막국수 외의 대안으로는 시원한 냉묵사발을 강하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도토리묵은 밀가루가 없으면서도 수분 함량이 높아서 갈증 해소에 좋고, 살얼음이 띄워진 새콤달콤한 육수는 잃어버린 입맛을 돋구는데 제격이랍니다.
2 ) 삼계탕, 초계탕 : 기력을 보충하고 싶으시다면 찹쌀로 속을 채운 삼계탕이나, 차갑게 식힌 닭 육수에 식초와 겨자로 간을 한 초계탕도 정말 좋은 선택이랍니다.
3 ) 대체면 : 만약에 초계탕이나 시원한 콩국수에 면을 꼭 곁들이고 싶으시다면 밀가루 소면 대신 곤약면, 두부면, 메밀면, 쌀면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시면 밀가루 걱정 없이 속은 편안하고 몸은 시원하게 만들어줄 완벽한 여름 별미를 만끽하실 수 있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하고 시원하게 극복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