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어쩐지애틋한트리케라톱스
공복에 올리브유랑 레몬 먹으면 다이어트
공복에 올리브유랑 레몬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잖아요 근데 빈속에 레몬을 먹어도 괜찮은거에요?? 뭔가 엄청 셔서 몸에 안좋을거같기도한데 올리브유랑 같이 먹어서 괜찮은건지..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저도 공복에 올리브유와 레몬즙을 섞어 마시는 방법이 좋다고 해서 실제로 해봤던 경험이 있는데요,
공복에 올리브유와 레몬즙을 먹는 방법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체지방을 직접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개인에 따라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레몬은 산도가 높은 과일이라 공복에 먹으면 위가 예민한 사람의 경우 속쓰림이나 위산 자극을 느낄 수 있고 위장 상태에 따라 불편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올리브유와 함께 먹는다고 해서 이런 산성 자극이 완전히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올리브유는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고 포만감이나 장 건강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이어트 효과로 나타나기는 어렵습니다.
저도 실제로 먹어봤지만 몸에 맞지 않아서 중단한 상태인데요, 올리브유는 공복에 따로 섭취하는 것보다 평소 식사에 샐러드나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고, 레몬은 물이나 음식에 추가해서 섭취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즉, 공복에 레몬과 올리브유 섭취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고, 위 상태에 따라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부담없는 방식으로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공복에 올리브유와 레몬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 독소 배출과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위장이 약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레몬의 강한 산성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속쓰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가 위벽을 코팅해주는 효과는 있으나, 개인의 위장 상태에 따라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장 자극 가능성: 레몬의 산 성분은 공복 시 위산 과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위가 예민하다면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권장 섭취법: 섭취를 원하신다면 미지근한 물에 희석하여 자극을 줄이고,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어요.
빈속에 아주 신 레몬을 드시는 것이 위벽을 상하게 하지는 않을까 염려가 되실 것 같습니다.. 평소 위가 건강하시다면 올리브유가 위벽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역할을 해서 크게 무리가 없을 수 있겠습니다. 허나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올리브유를 함께 드시더라도 레몬의 강한 산성(pH 2 내외)이 위를 자극해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올리브유가 레몬의 산성 자체를 중화시켜 주지는 못하기 때문이랍니다.
다이어트 효과면에서도 이런 조합이 체지방을 직접적으로 태워주는 그런 약 개념이 아닙니다. 올리브유의 불포화지방산(올레산)이 가짜 배고픔을 달래주면서 다음 식사의 과식을 막고, 레몬의 비타민C가 신진대사를 돕는 보조적인 원리랍니다. 평소 속이 약하시다면 공복보다는 레몬즙을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희석해서 올리브유를 한 스푼 드시고, 이후 레몬수를 드시거나, 아예 식사 때 샐러드 드레싱으로 다진마늘, 후추를 섞어 곁들여서 드시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유행하는 방법이어도 자신의 위상이 편안해야 진짜 건강한 다이어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