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나연약한재규어
혈당관련 단백질음료 질문이에요. 당뇨인입니다.
제가 당뇨가 있어 철저한 식단과 운동으로 당화혈색소 5.6~5.8을 유지하고 있어요. 최근 운동량에 비해 단백질 겁취가 부족한데 음식으로만 채우기가 좀 버거워서 단백질음료를 1개씩 마셔볼까합니다. 어떤 영향이 미칠지 전문가분이나 견험자분의 고견을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당화혈색소 5.6~5.8%를 유지하시는건 당뇨인으로서 정말 뛰어난 관리 성과입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서 혈당 상승이 완만하고, 식후 혈당 급상승(스파이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질 역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작그해서, 과잉 섭취시 간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당신생 과정을 거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정밀한 관리를 유지하시려면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kg당 1.2~1.6g 정도 맞추시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그리고 제품 선택시 영양성분표의 당류 0g과 탄수화물 5g 미만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흡수가 빠른 분리유청단백(WPI) 제품은 유당이 거의 제거되니 혈당 영향이 적고 소화가 용이한 편입니다. 주의할 부분이 감미료로 쓰이는 말토덱스트린, 말티톨 성분이 되겠습니다. 말티톨 성분은 설탕보다 2/3정도로 낮지만, 말토덱스트린이 GI 지수가 설탕보다 높아서 혈당을 쭉 올릴 수 있습니다. 되도록 이런 성분들이 빠진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당뇨는 고단백 섭취시 신장 부하가 걸릴 수 있어서,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신장 사구체 여과율(eGFR 60mL/min/1.73m2 이상 유지 여부)을 확인해야 합니다. 새로운 음료를 드시고 1시간 2시간 혈당을 직접 측정해서 질문자님 혈당 상승폭이 30mg/dL 이내로 유지되는지 수치화 하셔서 검증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혈당 관리 잘 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당화혈색소 5.6~5.8이라면 관리를 잘 하고 계시네요,
식단과 운동으로 관리 중이시라니 대단하신데요,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단백질 음료를 하루 1팩 추가로 드시는건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제품을 고르실때 당, 탄수화물 함량을 고려하는게 좋은데요, 시중 단백질 음료는 시럽이나 설탕이 들어간 제품이 많기 때문에 당류가 5g이하, 가능하면 3g이하로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또 탄수화물은 10g 이하로 고르시는게 혈당 조절에도움이 됩니다.
제품의 단백질 종류가 일반적으로 유청단백, 카제인단백, 식물성 단백으로 나뉘는데 유청단백이 근육합성에 효율적이라 운동하는 분들이 많이 드시는 타입입니다.
혈당 관리를 위해 공복보다는 식후나 운동 직후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제품을 드시면서 혈당을 체크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