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배가 부른데도 뭔가를 먹게 되는 그런거
라고 하면 제가 음식 절제에 있어서 굉장히
실패하고 있는거죠?
아ㅠㅠ 계속 잘 참아왔다가ㅠㅠ 음식없는 곳으로 나가야겠어영 ㅋㅋ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배가 부르신데도 무언가를 계속 드시게 된다고 해서 음식 절제에 완전하게 실패하는 것은 아니니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그동안 얼마나 엄격히 잘 참아오셨는지를 보여주는 반작용일 뿐입니다.
뇌는 음식을 강하게 제한받으면 보상 심리로 인해서 실제 배고픔이 아닌 가짜 식욕을 만들어냅니다. 이를 쾌락적인 섭식이라고 하는데 다이어트 강박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지금까지 정말 열심히 잘 참아 오셨다면, 오늘 하루 조금 더 먹어서 그동안의 노력이 완전하게 물거품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식단 관리는 완벽할수록 나중에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목표에 있어서 70~80% 정도만 실천하는 정도로 유연하고, 꾸준함이 정말 중요합니다. 한 번 무너졌다고 전부 포기하는 생각이야말로 정말 경계해야할 진짜 적이랍니다. 게다가 지금 스스로 음식 없는 곳으로 나가야겠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정말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식욕을 참기 힘드실 때 의지력에만 기대기보다 음식이 안 보이는 환경으로 몸을 피하는 환경 통제는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정말 효과적인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자책하며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코티솔이 분비되면서 식욕을 더 부추기니, 가벼운 산책을 나가서 기분을 전환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 입 터짐이 있었더라도 내일 원래 패턴으로 다시 돌아가시면 그만이랍니다. 바깥 공기를 쐬고 오시면 가짜 식욕도 금방 사라질테니, 기분 좋게 외출 다녀오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보상으로 34.7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고 싶은 건 배고픔이 아니라 식욕, 습관, 보상심리, 또는 눈앞에 음식이 있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 번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해서 난 절제를 실패하는 사람이야라고 결론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계속 잘 참아왔다가..." 이건 이미 꽤 오래 잘 버텨왔다는 증거입니다. 한 번 흔들린 것이 그동안의 노력을 없애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적은 "음식 없는 곳으로 나가야겠어영" 이건 꽤 괜찮은 전략입니다. 의지력만 믿기보다 유혹 자체를 줄이는 환경을 만드는 게 실제로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의지력은 생각보다 금방 바닥나는데, 냉장고와 과자봉지는 그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거든요.
다만 "배부른데도 먹었다 = 실패"가 아니라,
오늘은 식욕이 강한 날이었구나하고 그럼 잠깐 산책하거나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자 정도로 받아들이는 편이 다이어트를 오래 유지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한 번의 간식보다 에라 모르겠다하며 하루를 통째로 포기하는 것이 훨씬 큰 손실이니까요.
꾸준히 하되 한 두번 실패해도, 다시 꾸준히 하면 결국 성공합니다. 당신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