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굉장한콘도르12
이제 가을이라 사과나 배가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먹으면 당연히 좋지만 어떤 성분들이 있을까요?
아침 사과는 금사과라고 하고 배도 껍찔까지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어떤 성분들이 있고 몸에 어디가 좋은지는 알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사과와 배에는 비타민 C,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의 껍질에는 항염 효과가 있는 퀘르세틴이 포함되어 있고, 배는 수분이 많아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의 껍질에는 펙틴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사과가 아침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 속설이 아니라 실제 성분적인 면에서도 어느 정도 근거가 있습니다.
사과에는 수분이 많아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되고, 과당과 포도당 같은 천연 당분이 들어 있어 혈당을 서서히 올리면서 두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식이섬유 특히 펙틴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아침 배변 리듬을 도와주며,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이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혈관 건강에도 기여합니다.
껍질에는 퀘르세틴이 들어 있어 염증 억제, 면역 강화 효과가 알려져 있어 가능하면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배 역시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갈증 해소와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배에 들어 있는 아스파르트산은 체내 피로 물질 대사를 도와 숙취 해소에 전통적으로 활용돼 왔고, 루테올린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기침 완화나 기관지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배의 껍질에는 폴리페놀과 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 있어 소화기 건강과 항산화 효과가 더 강화됩니다.
정리하면 아침의 사과는 수분·당분·펙틴과 항산화 성분 덕분에 두뇌와 장, 혈관 건강에 이롭고, 배는 수분·아스파르트산·플라보노이드와 껍질의 식이섬유 덕분에 수분 보충, 피로 회복,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속설처럼 단순히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실제 성분적인 측면에서도 하루를 시작할 때 몸을 깨우고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사과에는 펙틴 이라는 식이 섬유소가 다량함유 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른 비타민들과 미네랄이 풍부에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식품 입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사과의 주요 성분은 식이섬유인 펙틴이 있습니다. 이는 장 운동을 돕고 변비를 완화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그 외에 폴리페놀, 퀘르세틴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염증 완화, 혈관 건강 보호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C가 있으며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에 기여합니다. 칼륨도 있는데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혈압을 조절합니다.
>>> 아침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처럼 아침에 드시면 소화가 잘 되고 혈당 급상승을 완화해서 하루 에너지 균형에도 좋습니다.
배는 수분이 85% 이상으로 갈증 해소와 체내 수분 보충에 탁월합니다. 루테올린은 기관지 염증 억제 효과가 있어서 기침, 가래 완화,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유지해줍니다.
가을철 제철 과일인 사과와 배는 각각 장점이 뚜렷해서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예로 아침에는 사과를 먹어서 장을 깨우고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목이 건조하거나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가 불편할 때는 배를 껍질째 드셔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사과의 산뜻한 산미와 배의 시원한 단맛은 서로 잘 어우러져서 함께 갈아 주스나 샐러드에 얹어 먹으면 영양 균형이 좋습니다.
제철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관리 방법이고 껍질에 있는 영양소까지 놓치지 않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사과랑 배는 가을 대표 과일인데 성분이 조금 다릅니다.
사과는 비타민C, 폴리페놀(퀘르세틴)이 항산화, 면역력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는 장건강, 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칼륨은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배는 수분이 풍부하여 갈증 해소, 기관지 진정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이 되고 폴리페놀, 아르부틴이 항산화와 피부톤을 보호하며 칼륨은 나트륨 배출과 혈압을 조절합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