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샤이니 키 방송 하차
많이 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행복한망둥이
살이 쪄 비만이 되면 혈압도 올라가는 건가요?
최근에 살이 많이 쪘습니다. 우연히 회사 내 혈압 측정 기계가 있어 측정해보니 혈압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살이 쪄 비만이 된게 혈압과 상관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다이어트하여 살이 뺀다면 혈압도 돌아올 수 있을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비만은 혈압 상승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요.
체중 증가로 지방 조직이 늘어나면 혈관 압력이 높아지고 인슐린 저항성·교감신경 활성 등이 증가해 혈압이 쉽게 올라가게되요.
반대로 체중을 5~10%만 감량해도 수축기·이완기 혈압이 모두 의미 있게 낮아지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어요. 최근 체중 증가 후 혈압이 높게 측정되었다면 두 현상은 충분히 연결될 수 있으며, 체중을 줄이면 혈압도 개선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살이 쪄서 비만이 되는 것은 혈압 상승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만듭니다. 특히, 늘어난 지방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더 길어진 혈관망이 필요해지므로, 심장은 더 강하게 펌프질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인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혈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트륨과 수분의 배출을 조절하는 신장 기능에도 변화를 일으켜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다행히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면 혈압은 정상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중이 줄어들면 혈액 순환에 필요한 혈관망의 총 길이가 감소하고, 지방 조직에서 분비되어 혈압을 높이는 여러 호르몬과 염증성 무 ㄹ질의 양도 줄어듭니다. 특히, 식단 조절을 통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 섭취를 늘리는 것은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의 5~10%만 감량해도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살이 찌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혈압을 올리는 요인에는 나트륨,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그 중에 하나가 체중입니다.
이는 혈액량 증가, 혈관 저항 증가 등에 의한 것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운동이 동반되는데 이 경우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체중 증가와 혈압의 상승은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몸 전체의 대사 구조가 변하게 되면서 혈압을 끌어올리는 기전이 동시에 작용하게 됩니다.
[혈압의 상승 원리]
비만 상태에서는 복부 내장지방이 증가하게 되니 교감신경이 과활성화 되며,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나트륨, 수분이 체내에 더 많이 남습니다. 혈관의 내벽 염증도 증가해서 혈관이 딱딱해져 수축 반응도 과해져서 혈압은 올라가게 됩니다. 체중이 1kg 증가할 경우 수축기 혈압은 평균 1mmHg 정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그 반대로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혈압은 금방 떨어집니다. 복부지방이 줄어들면서 인슐린 저항성, 나트륨의 저류, 염증 수치가 개선이 되고 혈관 탄력성도 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체중 10%정도만 감량하셔도 수축기 혈압은 5~10mmHg 이상 떨어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계시다면 생활습관 개선과, 식습관 개선으로 약물 조절도 함께 고려해보시어, 병원에서 혈압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 따라서 체중을 줄이게 되면 혈압도 회복이 되니, 너무 염려마시고 조금씩 개선해나가는 방향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