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팔한파리매131
사람들의 음식재료 중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것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인체의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면 피가 끈적해지며 심혈관에 지장을 준다는 데 관련하여 사람들의 음식재료 중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것은 어떤것들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혈관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혈액 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면 혈관 내벽에 플라크가 쌓여서 혈류를 방해하고 혈압을 높이며,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을 예방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정리해주는 중요 식재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늘] 알리신과 유기유황 화합물이며, 마늘의 중요 성분인 '알리신'은 혈전 형성을 방지하는 혈액 희석제 역할을 한답니다. 간에서는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줍니다. 매일 마늘 1~2쪽(약 5g내외)을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10% 감소하고, 수축기 혈압을 약 10mmHg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등푸른생선] 고등어, 연어, 삼치에 많은 EPA와 DHA는 혈관 염증을 억제하는 강한 영양소랍니다. 혈액의 점도를 낮추면서 중성지방 수치를 직접적으로 개선을 해줍니다. 하루 1,000mg~2,000mg의 오메가3를 섭취하실 경우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25~30%가량 낮출 수 있답니다.
[해조류] 알긴산,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고, 미역 다시마에 있는 끈적한 성분 '알긴산'이 혈관의 쓰레기통 역할을 합니다. 장내에서 콜레스테롤, 중금속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식이섬유는 하루 25g이상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약 15~20%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비트] 질산염이며, 비트의 붉은 색소인 베타인과 천연 질산염을 혈관 탄성을 높여주게 된답니다. 체내에서 질소산화물로 변해서 혈관을 확장시키면서 혈류량을 증가시키게 된답니다. 비트 주스 300~500ml를 섭취시 몇 시간 이내 혈압이 5~10mmHg 감소하는 즉각적인 혈관 이완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을 맑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식재료 섭취와 더불어서 하루 1.5~2L 이상의 충분한 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혈액의 약 90%는 물이라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은 다시 끈적해질 수 밖에 없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혈관을 “완전히 깨끗하게” 만드는 음식은 없지만, 콜레스테롤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등푸른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중성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는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 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나쁜 콜레스테롤(LDL)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 현미 같은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습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혈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생선과 항산화 성분인 알리신이 함유된 마늘 및 양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더불어 식이섬유가 가득한 미역, 다시 같은 해조류와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 비트나 토마토를 곁들이면 혈관 내 노폐물 축적을 방지하고 혈관 벽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인체의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면 혈액이 끈적해지고 심혈관 건강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고 혈관을 맑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과 같은 채소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관 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 베리류는 혈관 탄력을 개선하며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사과, 배, 감귤류 등 과일에는 식이섬유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혈관 내 노폐물 축적을 완화합니다.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같은 견과류와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은 혈중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묽게 하며, 마늘, 양파, 생강, 강황과 올리브유는 항염 및 혈관 확장 효과로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검정콩, 렌틸콩, 병아리콩, 귀리, 현미 같은 콩류와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을 억제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혈관 건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