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거운퓨마222
- 임금·급여고용·노동Q. 퇴직금 알고 싶어요. 계산 좀 부탁드립니다.근무일 2024.05.07~2026.09.30연봉 3170만원주5일, 40시간근무, 정직원7월까지 정상근무8~9월 무급휴가위와같이 처리될시 제가 받게 되는 퇴직금 좀 알려주세요.
- 구조조정고용·노동Q. 회사 경영 악화로 인한 무급휴가 후 권고사직 처리 실업급여 가능한가요?2024년부터 주5일 40시간 정규직으로 근무했고 근무기간 약2년2개월입니다.사장님이 회사 경영악화로 7월 근무까지는 정상근무하고 8월은 무급휴직으로 처리하고 혹시 중간에라도 이직을 하게 되면 퇴사처리 진행해 주겠다고 얘기를 합니다.제가 8월 이후는 어떻게 되냐고 물었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권고 사직 처리해서 실업급여 받을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는데...바로 퇴사보단 무급이라 해도 회사 재직상태로 일을 알아보는게 더 나을것 같기도 한데,제가 궁금한건 이직이 되건 아니면 어쩔수없이 권고사직으로 퇴사하더라도 7월 근무까지는 정상근무고 여기까지 쌓인 제 퇴직금에는 변동이 없는건지 그리고 향후 이직이 안되고 회사를 퇴사할 경우 권고사직 처리는 해주신다고 하는데 실업급여 처리는 가능한건지 알고 싶습니다.
- 구조조정고용·노동Q. 회사에서 나가라고 할때 대처방안 좀 알려주세요.직원 1명인 사무실인데 사장이 그만두게 할려고 합니다.아직 구두로 구체적으로 표현하진 않았으나 곧 말을 꺼낼것 같아요.저는 재직기간 2년 2개월째이고 8월 최대 9월까지는 근무를 해야 하는데 혹시 그전에 그만두라고 말 꺼내면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까요?명확하고 빠른 답변 부탁합니다.
- 증여세세금·세무Q. 부모님께 돈 빌릴때 차용증 작성 문의드려요.아버지께 3000만원 빌리고 5년 상환으로 매달 드릴 계획인데 차용증 작성시 이자 0%로 작성해도 되나요? 그리고 작성 후 우체국 내용증명 꼭 받아야 하는건지 아니면 제 도장 찍고 아버지 도장 찍고 이렇게 보관하고 매달 은행이체 잘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부모님댁이 지방이라서요. 우체국 내용증명 받아야 한다면 제가 작성 후 제 도장은 찍고 아버지 도장은 안 찍은 상태로 우체국 내용증명 받아도 되는지 알려주세요.
- 연말정산세금·세무Q.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어떻게 나눠지나요?집 가전이랑 인테리어 공사 예정이라 이번에 큰돈이 좀 나갈것 같은데 연말정산용으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얼만큼씩 나눠서 사용하는게 좋은가요?
- 임금·급여고용·노동Q. 퇴사 후 급여 및 퇴직금 지급 기한과 미처리시 받을 수 있는 방법 알고 싶어요이번달까지 근무 후 퇴사 예정인데 급여일이 매달 5일이라서 정상적으론 5월2일이 급여일이겠지만 퇴직한 후라서 혹시 퇴직금과 함께 일괄 처리 되는건지 그리고 같이 처리된다면 제가 퇴직금을 수령하는 기한이 퇴직 후 언제까지인지 알고 싶습니다. 다른 직원 퇴사 후 퇴직금 지급처리를 사업주가 한달반정도 늦게 처리해주는 걸 봤어서 저도 늦게 처리해줄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빨리 받을수 있나요?
- 임금·급여고용·노동Q. 급여명세서 이렇게 줘도 문제 없는건가요?사장님이 급여명세서를 한번도 준 적은 없고 급여명세서를 요구했더니 급여대장 중 저의 급여 부분만을 복사해서 카톡으로 보내주고 제공했다고 합니다. 급여 총액, 4대보험 비용 나와있어서 급여 확인은 되긴 하지만 이렇게 줘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근로계약고용·노동Q. 정규직인데 근로계약서를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것으로 작성할 수 있나요? 그리고 월급이 제때 입급되지 않을때 조치 방법 알 수 있을까요?정규직으로 채용이 됐고 4대보험 가입은 정상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정규직 근로계약서는 시작일만 작성이 되어 있고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 회사 사장님이 정규직이라고 하면서 근로계약서는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의 서식으로 작성을 합니다. 이유는 1년마다 연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렇게 작성하는 거라는데 뭔가 앞뒤가 안맞는거 같고 찜찜해서요. 제가 정확히 알고 요구를 해야 한다면 어떻게 요구하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 가족·이혼법률Q. 이혼시 남편 채무와 양육비에 대해 궁금한게 있어요결혼 17년차입니다. 남편과 이혼을 고민중인데 아이는 중학생 1명인데 이혼시 남편 동의가 있으면 친권 양육권 제가 가져올수 있는거죠? 그리고 양육비는 매달 얼마씩 받을수 있나요? 그리고 남편과 공동명의였던 집을 제 앞으로 증여를 해줬었는데 공동명의였던 시기에 신용보증재단에서 코로나 시기에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던게 있었는데 상황이 안좋아서 몇번 제때 대출금 납입을 못한 상황이 있었고 대출받을 당시에는 공동명의의 집이였기에 일부러 증여했다는 식으로 보고 신용보증기금에서 증여한 제 명의의 집에 상환전까지 팔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서 법원으로부터 서류가 왔어요. 이런 상황에 이혼을 하게 된다면 집은 어떻게 될까요? 재산이라고 할건 대출금 받아 장만한 집(빌라) 하나밖엔 없습니다. 대출금도 제 앞으로 받았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임금·급여고용·노동Q. 급여 처리도 제대로 안되고 명세표를 회사에서 받지 못했는데 받아야 하는게 맞죠? 계속 요청을 해야 하나요? 그 외엔 방법이 없나요?사장님이 급여를 모두 관리하시는데 급여 입금도 급여일 근무시간에 지급 안되고 퇴근시간 지나도록 입금 안할때도 있고 명세표는 아예 안주네요. 이건 계속 요청하는 방법 밖엔 없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