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까칠한호저172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어떻게 좋은 건가요?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시라는 조언을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물은 칼로리가 없고 너무 먹으면 배가 아픈데,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어떻게 좋은 건가요?
8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물을 충분히 드시는 것은 다이어트 과정에서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1
포만감 증가입니다. 보통 식전이나 식중에 물을 드시면 위가 어느정도 채워지면서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공복감이 심할때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물을 먼저 드신다면 불필요한 간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대사 촉진 효과입니다. 물은 체온보다 낮아서 체내에서 이를 체온까지 데우는 과정에서 소량의 에너지가 소모되고 충분한 수분 공급은 세포 대사와 효소 작용을 원활하게 해서 기초대사량 유지에 기여한답니다.
3
노폐물 배출입니다. 지방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대사산물인 케톤체나 요소가 원활히 배설되려면 충분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4
운동 퍼포먼스 유지입니다. 탈수 상태는 운동 능력을 떨어뜨리며 피로를 빨리 오게 해서 수분 보충은 운동 강도를 유지하고 칼로리 소모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저칼로리 음료의 대체..겠죠 그런 효과입니다. 설탕 함유된 음료 대신 물을 마시면 그만큼의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나친 수분 섭취는 오히려 저나트륨혈증인 물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일반적으로 드시는 음식을 제외하고 하루 1.5~2L 정도는 개인의 체중, 활동량, 환경에 맞게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직접적인 칼로리를 줄이고 식사량의 억제, 대사 활성화, 노폐물 배출, 운동 효율 개선 등 다양한 경로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안전하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작용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포마감을 줄수 있어요
또한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요
몸에 활력과 칼로리 소모를 시키는거죠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는 건, 물 자체가 칼로리를 태우는 연료가 돼서 지방을 바로 태우는 건 아니지만, 대사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분이 충분하면 혈액과 림프 순환이 원활해져서 영양소와 산소를 세포로 보내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율이 높아지고, 신장 기능이 좋아져서 불필요한 수분이나 나트륨 배출도 잘 됩니다.
또 갈증을 배고픔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식사 전 물을 마시면 과식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찬물을 마실 때 체온 유지로 인한 약간의 칼로리 소모(열발생)가 보고되긴 했지만, 그 양은 미미해서 지방 태우는 ‘연료’ 역할로 보긴 어렵습니다.
물을 마셔서 배가 아픈 경우는 보통 단시간에 1리터 이상을 들이켜 위가 급격히 팽창했을 때, 혹은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이나 위염처럼 위·장관이 예민할 때 생깁니다.
아주 드물지만, 단기간에 수 리터씩 과도하게 마시면 ‘저나트륨혈증’이라는 위험한 상태가 생겨 두통, 구토, 심하면 의식 저하까지 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물은 지방 연소의 직접 연료는 아니지만, 지방을 태우는 대사 과정이 원활하게 굴러가게 만드는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고, 배고픔 조절과 체수분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수분 섭취는 체중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고 체내의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식사 전에 물을 한잔 마시는 것 만으로도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물이 위를 부풀려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하루에 최소 2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연 영양사입니다.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보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은 대사와 체온 조절, 노폐물 배출을 위해 수분이 필수적이므로, 적정량의 수분 섭취는 체중 조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보통 물은 1.5~2 L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이 양에는 식품으로 먹는 물, 국물의 물 등도 포함됩니다.
다이어트할 때 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생화학적으로 조금 설명드리면, 지방산을 분해할 때 물이 없으면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물을 마시면서 유산소 운동 등을 하는 것은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즉, 어느 정도 적당하게 먹어야합니다.
물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하기는 하지만 물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물만으로 다이어트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에 여러모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첫째, 식사 전에 물을 한두 잔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물은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칼로리 소모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우리 몸은 갈증을 배고픔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물을 마시면 가짜 배고픔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물을 섭취하면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