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내일도손꼽히는호두과자
단백질 쉐이크 식사대용으로 먹어도 되나욮
다이어트 중인데 운동을 병행하는 중이라 단백질은 챙겨먹으려 합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영양적으로 문제가 없을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단백질 쉐이크에는 단백질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단백질 쉐이크 비타민 등이 조금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단백질 쉐이크는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끼니를 대체하는 용도는 아닙니다.
따라서, 매 끼니를 대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 끼니 보다는 가끔 또는 운동 중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쉐이크만 먹으면 실제로 영양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9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시면서 단백질까지 꼼꼼히 챙기시려는 노력, 대단하십니다. 하루 한 끼 정도는 식사 대용이 가능하시겠으나, 제품 종류와 식단 구성에 따라서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보통 자주 마시는 일반 단백 단백질 보충제(WPC, WPI)는 말 그대로 단백질 공급에만 집중이 된 제품이랍니다. 이를 식사 대용으로 삼게되면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 식이섬유가 쉽게 결핍되기 쉽답니다. 인체에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오히려 신진대사가 저하가 되면서 장기적으로 보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로 변한다거나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식사를 완전하게 대체를 하고 싶으시다면 일반 단백질 파우더 대신에 식약처에서 인증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마크가 있는 쉐이크를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제품들에는 한 끼니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비타민, 무기질이 기준치에 맞게 배합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집에 있는 일반 단백질 쉐이크를 활용을 하셔야 한다면, 바나나, 오트밀같은 탄수화물과 견과류를 함께 갈아서 부족한 영양을 보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씹는 식사(저작 운동)가 사라지면 포만 호르몬이 덜 분비가 되면서 금방 가짜 허기가 질 수 있겠습니다. 되도록 하루 세 끼니 중 아침이나 저녁 딱 한 끼만 쉐이크로 대체를 해주시어, 나머지 식사는 신선한 채소와 통곡물, 지방이 포함된 균형이 잡힌 일반식으로 꼭꼭 씹어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부상없이 건강하게 목표 체중 달성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일시적으로는 괜찮으나, 장기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풍부하지만, 자연식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미량 영양소와 ’씹는 행위‘를 통한 포만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한 끼 정도를 쉐이크로 대체한다면, 견과류나 채소 샐러드를 곁들여 부족한 식이섬유와 씹는 맛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가공된 쉐이크에만 의존하면 영양 불균형과 소화기능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자연식을 우선순위에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양적 한계: 쉐이크는 특정 영양소에 치우쳐 있어 전체적인 영양 균형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보완법: 식사 대용 시 견과류나 채소를 함께 섭취하여 부족한 미량 영양소를 채우고 포만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단백질 쉐이크는 '식사 대용'보다는 '단백질 보충용'입니다. 다이어트 중 운동을 한다고 해서 한 끼를 단백질 쉐이크만으로 자주 대체하는 것은 영양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왜 단백질 쉐이크만으로는 부족할까?
일반적인 단백질 쉐이크(프로틴 파우더)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 20~30g, 탄수화물 적음, 지방 적음, 식이섬유 거의 없음, 비타민·미네랄은 제품에 따라 소량 또는 거의 없음
운동 후 근육 회복에는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한 끼 식사로는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바쁜 아침처럼 가끔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괜찮습니다. 다만 단백질 쉐이크만 마시기보다 영양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단백질 쉐이크 + 바나나 1개, 단백질 쉐이크 + 삶은 달걀 2개, 단백질 쉐이크 + 견과류 한 줌, 단백질 쉐이크 + 사과나 오트밀로 같이 먹으면 탄수화물과 건강한 지방, 식이섬유까지 보충할 수 있어 포만감도 오래갑니다.
시중에는 일반 프로틴이 아니라 '식사대용(MRP, Meal Replacement)'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단백질뿐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까지 한 끼 기준에 맞춰 설계되어 있어 일반 프로틴보다 식사 대용에 적합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운동을 병행한다면 가장 추천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 후에는 단백질 쉐이크 1회 또는 일반 식사로 단백질 보충하고 평소 식사로는 닭가슴살, 생선, 두부, 달걀, 살코기 등 자연식 위주로 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을 유지하면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얼마나 적게 먹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느냐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에 단백질을 충분히 더하는 방식이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