삘리리삘삐
채택률 높음
제로 음료를 물 대신 매일 마셔도 진짜 살 안 찌나요?
다이어트 중이라 물 대신 제로 콜라나 제로 사이다를 입에 달고 사는데ㅠㅠ 칼로리가 0이라는데, 매일 1리터씩 마셔도 혈당이나 다이어트에 아예 지장이 없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단맛을 포기하기 정말 힘들죠. 그리고 칼로리가 0이라고 해서 대사 영향까지 모두 0인 것은 아니라는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1리터씩 물 대신 드시는 습관이 다이어트 정체기와 건강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로 음료에 사용되는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은 설탕보다는 수백배 강한 단맛을 낸답닌다. 뇌는 단맛을 느끼는 순간 혈당이 오를 것으로 착각해서 췌장에서 인슐린을 미리 분비하기도 한답니다. 인슐린은 지방 저장 호르몬으로 보시면 됩니다. 혈당 수치 자체는 안정적이지만,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게 유지가 되면 인체는 체지방을 태우는 모드(Lipolysis)를 멈추면서 저장 모드로 전환될 수 있어요.
장 건강이 좋아야 대사 건강도 좋은데요, 인공감미료의 과도한 섭취가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키면서, 비만을 유발하는 미생물 비율을 높여서 당불내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드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1리터라는 양은 장 환경을 변화시키기엔 꽤 충분한 양이랍니다.
제로 음료 속의 인산이나 구연산 성분은 체내 칼슘 배출을 촉하고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킬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물은 세포의 노폐물을 씻어내야하는데 첨가물이 들어간 음료가 세포의 수분 흡수를 방해하니 만성 탈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제로음료는 되도록 물이 아닌 기호식품으로 즐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0~500ml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맹물이 힘드시면 탄산수(가향, 감미료X) 약간의 애플사이다비니거를 타서 드리서나, 물에 레몬즙과 슬라이스를 넣어 드시는 것이 비타민C보충과 혈당 관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보상으로 39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제로 음료는 설탕 대신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스테비아 등 인공감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열량이 거의 없어, 단순히 칼로리만 놓고 보면 하루 1리터 정도를 마셔도 체중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먼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혈당을 직접적으로 올리지 않지만, 일부에서는 단맛에 반응하여 인슐린 분비가 약간 일어날 수 있어,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맛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증가하고, 식사량이 늘어나거나 다른 단 음식 섭취를 유도할 수 있어, 간접적으로 다이어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인공감미료는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주거나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일 1리터 이상 제로 음료를 마시는 것은 수분 섭취에는 도움이 되지만, 물을 대신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제로 음료는 수분 보충보다는 음료 선택의 일부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루 중 기본적인 수분 섭취는 물로 하고, 제로 음료는 보조 음료로 활용하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 제로 음료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단기적인 체중 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인공감미료의 강한 단맛이 인슐린 분비에 혼란을 주거나 식욕을 자극하여 다른 음식의 섭취량을 늘릴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매일 1리터씩 과도하게 마실 경우 장내 미생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장기적으로는 대사 효율을 떨어 뜨릴 수 있으므로, 물을 주력으로 마시되 제로 음료는 기분 전환용으로만 가볍게 곁들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