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공복에 먹을 음식 뭐가 좋을까요???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매일 대충 빵을 먹었는데 이제 조금씩 식단을 바꾸려 합니다.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최우선으로 드시는 음식은 하루의 컨디션을 좌우할 만큼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드시던 빵 대신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영양소가 풍성한 음식으로 식단을 바꾸시려는 결정은 정말 우수합니다.
1 ) 미지근한 물 : 기상 직후 공복에는 위가 민감해져 있어서, 최우선으로 미지근한 물(500ml) 한 잔을 마셔서 밤새 멈춰있었던 소화 기관을 어느정도 깨워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 ) 양배추 즙 : 물을 마신 후에는 자극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보통 양배추가 있습니다. 양배추에 풍성한 비타민U는 위를 보호하고 강화를 해주니 공복에 드시기에 이상적입니다. 즙으로 드셔도 좋고 샐러드, 쪄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3 ) 계란 요리 : 단백질이 풍성한 달걀은 포만감도 오래 유지를 해주니 아침 식사 대용으로 정말 좋고, 삶은달걀, 구운달걀, 스크램블 에그, 오믈렛, 계란수프, 수란, 찜, 프리타타, 계란탕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4 ) 과일 : 과일에 있어서는 사과와 블루베리가 공복에 좋습니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돕고, 블루베리는 산도가 낮아서 속 쓰림 없이 섭취할 수 있겠습니다.
5 ) 그릭요거트 볼 : 무가당 그릭요거트에 모듬견과류, 꿀이나 알룰로스 조합도 아침 식사로 무난하겠습니다. 꽤 든든해서 식사가 됩니다.
반면에 고구마, 귤, 바나나는 공복 섭취시 속 쓰림을 유발하거나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 한잔과 함께 위에 메뉴들을 한 두가지 조합으로 드시거나 로테이션으로 식단을 바꾸어 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보상으로 38.5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에는 당이 많거나 유기산이 많은 것은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공복에는 단백질류가 좋습니다. 계란, 순두부, 두부, 요거트 등이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이것으로 속을 다르시는 것이 best입니다.
그 뒤에 유기산이 있는 토마토, 사과 등의 섭취가 나쁘지 않습니다. 이 때 커피를 드셔도 좋습니다.
그 후에는 드시고 싶은 것을 드셔도 됩니다.
결국 문제는 “공복”입니다.
“공복”을 벗어나면 아침에 무엇을 드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혈당으로 인해서 고민하시는 분도 있지만 아침에는 에너지 공급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서 그리고 그 에너지로 하루를 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급격스러운 혈당의 증가가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공복에 먹는 첫 음식은 밤새 비어 있던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혈당을 완만하게 올리고 대사를 부드럽게 깨워주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드시던 정제 빵은 혈당을 급격히 올려 식곤증을 부르므로, 따뜻한 물 한 잔으로 위장을 달랜 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삶은 계란, 감자, 오트밀, 플레인 요거트, 양배추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통해 긴 포만감을 유지해 주어 하루 전체의 에너지 관리와 체중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추천 식품: 미지근한 물(공복 첫 입), 위점막을 보호하고 포만감을 주는 삶은 계란, 양배추, 오트밀, 감자, 단맛 없는 요거트 등
• 피해야 할 음식: 정제 당류가 많은 빵, 시리얼, 산도가 높아 공복 위를 자극하는 강한 과일(귤, 토마토 등), 빈 속의 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