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냉철한줄나비274
파인애플의 어떠한 성분이 소화를 돕죠?
파인애플을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는 얘기를 종종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는데, 실제로 어떠한 성분이 소화를 돕는지 영향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파인애플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이유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서예요.
이 효소는 파인애플의 줄기와 과육에 있으며, 우리가 먹는 고기나 달걀 같은 단백질 음식을 작은 단위로 쪼개는 과정을 도와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해요.
다만 브로멜라인은 산성 환경에 약해 위에 도달하면 대부분 불활성화되기 때문에 효과가 아주 크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일
부는 장까지 도달해 항염 작용이나 부종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열을 가하면 이 효소가 파괴되므로 통조림이나 익힌 파인애플에서는 기대하기 어렵고, 생과일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파인애플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돕고, 비타민 C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전반적인 소화와 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1명 평가
• 파인애플이 소화를 돕는 주된 성분은 바로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이 효소는 특히 육류와 같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했을 때, 단백질 분자를 아미노산과 같은 더 작은 단위로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덕분에 소화기관의 부담이 줄어들고, 영양소 흡수율을 높여 소화를 원활하게 돕습니다. 그래서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넣거나, 스테이크를 먹을 때, 구운 파인애플을 곁들이는 것도 브로멜라인의 연육 작용 및 소화 촉진 효과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브로멜라인은 천연 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브로멜라인 효소 입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효소로 파인애플 과육에 함유되어 있어서 단백질은 펩타이드와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이 과정이 위에서 소화효소인 펩신과 트립신이 하는 역할을 보조해줘서 육류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드실 때 소화가 더 원활하게 됩니다.
실제로 브로멜라인은 고기 연육제로 자주 사용되며 소화 효소 보충제나 붓기제거제로도 활용된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열에 약해서 통조림 파인애플이나 열처리된 주스에는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생 파인애플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위산 분비가 적거나 소화력이 떨어진 분께서는 보조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소화 전체를 크게 개선한다고 보긴 어렵답니다.
그 외에도 파인에플에는 수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장 운동을 촉진해주며, 비타민C가 많아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유지에 기여합니다.
그런데 산도가 높은 편이라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은 빈속에 과량 섭취시 속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인애플이 소화를 돕는 성분은 브로멜라인입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