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빌려간 친구가 있는데 어떻게 말을 꺼내야할까요

친한친구는 아니고 전 직장에서 만난 동갑내기 친구였는데 전 퇴사를 한 상태거든요 금액이 큰건 아니지만 처음 빌려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해서 빌려줬는데 언제까지 갚는다 말도 없고 연락도 없네요… 한달정도 되가는데 먼저 연락하기엔 금액이 좀 작아서 애매한테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24개의 답변이 있어요!

  • 한 달 정도 지났다면 먼저 연락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돈을 빌린 사람이 먼저 연락을 주는 게 맞는 상황이죠. ㅎㅎ

    금액이 작아서 애매한 경우에는 너무 진지하거나 따지는 느낌보다는 가볍게 꺼내는 게 좋습니다.

    "전에 빌려준 돈은 언제쯤 가능할까?" "생각나서 연락해봤어. 여유 될 때 알려줘~"

    이 정도면 충분해요.

    괜히 "작은 돈인데 내가 쪼잔해 보이나?"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돈의 크기보다 약속과 신뢰의 문제라서 빌려준 사람이 먼저 물어보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만약 연락했는데도 답을 미루거나 읽고 넘기거나, 계속 핑계를 대면서 날짜를 안 잡는다면 그때는 조금 더 분명하게

    "이번 달 안에는 받을 수 있을까?"

    처럼 기한을 물어보는 게 좋고요.

    개인적으로는 한 달 동안 아무 말이 없었다면 상대방이 잊었을 수도 있지만, 먼저 연락하기 민망해서 미루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너무 오래 참기보다 가볍게 한 번 연락해 보세요. ㅎㅎ

    채택된 답변
  • 금액이 적더라도 정당한 권리이므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친구에게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해야 합니다.

    전 직장 동료라는 관계 특성상 미루다 보면 흐지부지될 확률이 높으니 더 늦기 전에 연락을 취해 보세요.

    요즘 계좌 정리 중인데 지난번 빌려 간 돈을 보내줄 수 있는지 가볍고 담백하게 묻는 편이 좋습니다.

    부담 갖지 말고 메시지를 보내 확실하게 해결하세요.

  • 저도 질문자님처럼 가까운 지인에게 빋을 돈이 있는데 절대 먼저 돈 얘기를 꺼내지 않더라구요. 제 쪽에서도 먼저 얘기를 꺼내는 게 어려워서 기회를 보다가 얘기를 하긴 했는데요, 얘기를 계속 미루다보니 얘기하기가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더 늦기 전에 톡으로라도 사정이 생겨서 돈을 받아야 할 것 같다고 얘기해 보세요. 그리고 그런 친구와는 금전 거래는 하지 않도록 하세요.

  • 안받을 생각으로 빌려준 거 아니면 받으셔야죠

    연락하셔서 달라고 하세요

    돈거래를 그래서 웬만하면 안하는게 좋은겁니다

    괜히 돈 때문에 관계만 틀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안주면 이사 붙이세요... 원래 빌리고 빠른 시일내에 돌려주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면 일부러 모른척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 빌려준 입장에서 고민하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갚으라고 요구하는 것은 정당한 행위이니 걱정하지마시고 말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질문자님이 너무 착하셔가지고 돈을 빌려주셨네요 ..

    진짜 돈빌리고 안갚는 사람들보면 진짜 이젠 진절머리가나요 

    일해서 돈벌생각은 죽어도 안하면서 남의돈은 쉽게쉽게 가져갈생각만하고 오만 핑계 다대가면서 빌리고 앉았고 그냥 정확하게 돈빌린내역 캡쳐 딱!해서 갚으로 해요 이자까지 쳐서 받으면 더 좋겠지만.. 

    그렇다고 계속 지속적으로 돈달라고 연락하면 그것도 문제가 된다네요 참 내돈 내가 받겠다는데 문제는 

    저 부분 조심하시고 큰금액이면 민사로 받으셔도될거같아요.. 시간과 돈은 들겠지만요 ..힘내세요 !!!!

  • 본인 돈 본인이 받는데 왜 그새끼 사정 봐줘야하나요? 그냥 달라고 하세요 달라고 말 못하겠으면 그냥 기부한 셈 치세요 언제 준다고 말 안했다고 한달이 지난 지금도 어쩌죠? 이럴거면 애초에 못받을 돈으로 생각하고 준거 아님?

  • 돈관계는 가족이든 친구든 정확히 해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돈을 빌렸다면 당연히 갚으라고 말씀을 하는게 정상입니다.

  •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부담스러우시다면 문자나 카톡 등으로 연락을 하시는 것도 좋아요! 대놓고 돈을 달라고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혹시 내가 전에 빌려줬던 돈 너가 나한테 줬었나? 통장 정리하는데 금액이 안 맞아서ㅠ’ 하고 가볍게 보내보는건 어떤가요? 

  • 빌려간 사람이 갚아야하는게 당연하지만 갚겠다는 의지도 없이 그냥 입 싹 닫고 있는건 금액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이야기를 해줘야죠..!

    괘씸하네요..! 빌려갈때는 당연히 빌리고 갚는건 내 마음대로? 이것도 아니고 양심이 없는 사람이네요! 이야기는 해야죠. 다만 기분이 나쁘지 않는선에서 이야기를 해보는게 좋아보여요.

  • 그리 친하지 않은 친구라 해도 빌려주신 분은 당당하게 말끔하세요 

    한달정도 되어가는거 같은데 언제쯤 돈을 줄수 있는지 

    돈을 빌린 사람들이 알아서 좀 주었음 좋겠다 진짜...

  • 얼마정도를 빌려줬는지 모르겠지만 카톡으로 얼마 입금 언제 해줄거야 라는 식의 카톡을 보내야지 나중에 그럴 일은

    없겠지만 증거? 같은걸로 확인된대요 카톡이나 문자 꼭 보내세오..!

  • 금액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친한친구도 아니고 그냥 얘기하세요. 진짜 못말할것 같으면 AI써서 카톡이나 문자로 해보는건 어떨까요?

    너무 고민하지마시고 시원하게 얘기하는것도 좋아요.친구랑도 돈거래는 안됩니다.앞으로는 받지않을돈이라 생각하고 빌려주세요.

    님이 너무 맘이 착해서 그런것같아요.

  • 연락해보시는게 좋ㅇㄹ거같아요

    연락ㅎ ㅏ시고 카카오톡 정산하기로 걸어두세요 ㅋㅋㅋㅋ

    그럼 자동으로 계속 독촉 해줄거에요 꿀기능입니다 꼭 받으세요

  • 달라고 하세요. 금액이 문제가 아니고 고생해서 벌었는데 그냥 넘어가면 안 되죠. 친하지도 않는데 빌려달라고 해서 젔으면 빨리 갑아야지.. 그분이 문제인 듯 싶습니다

  • 큰금액아니더라도 그냥 톡으로 연락해보세요. .....

    작은금액이라도 받아야죠. ....

    저나하기그러시면 톡으로 말해보셍ㆍ느

  • 큰 금액이면 조금더 기다려주셔도 되지만 소액이라면

    많이 기다려주셨네요 시간이 더 지나면 더 말하기 어렵습니다

    월급날 전날에 달라고 하세요 안부차 전화해서 어 맞다 돈 언제줄끼고 하세요 전화하기 싫음 톡으로 달라고 하세요

  • 금액이 작든 크든 돈을 상대방이 빌려간 게 맞다면 언제까지 갚는다고 말을 해야 상식이고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돈을 빌려준 사람만 스트레스 받고 신경 쓰고 거기에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돈의 액수가 작아서 말하기가 어렵다고 하셨는데 그 사람의 행동이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최소한 언제 준다고 이야기를 하고 상대방 걱정하지 않게 문자나 전화 한 통 해야 하는 게 사회생활하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이 약해서 빌려주신 것 같은데, 기다리다가 아무 연락이 없으면 인생수업료 냈다고 생각하시고 포기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다시는 누구하고도 돈거래는 하지 않은 것이 돈도 지키고 관계도 지키고 사람으로부터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도 덜 할 거 같습니다.

  • 금액이 먼저 말하기에 너무 작다면 조금 더 기다려 보다가 그냥 안부 전하는 차원에서 카톡으로 먼저 어떻게 지내는지 물어 볼겸 연락을 하면서 돈 예기도 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예기를 해서 갚으면 다행이고 만일 안 갚으면 그건 그냥 더이상 연락을 안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무조건 연락을 해서 돈을 달라고 해야합니다.

    이래서 친구사이나 가족간에는 돈을 빌려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빌려주는순간 빌려준 사람의 고민만 생기게 되니까요.

  • 직장에서 만난 사람은 동갑이어도 머... 친구가 되기 힘들죠 회사 그만두면 끝이고

    친구도 뭐도 아니니까(돈 빌려가 놓고 한 달째 연락 없는 것도 친구라고 하기 힘들죠)

    걍 건조하게 돈 갚아라 얘기하면 될 것 같아요

    금액이 작으면 더 빨리 갚아야죠

  • 아고 .. ㅠㅠ 돈관계는 확실하게 끊어내야해요 저는 친한친구에게 조금 큰 돈을 빌려줬다가 결국엔 잠수타고 돈도 못받았네요 한달이면 많이 기다려준거 같은데 작은금액이여도 꼭 먼저 연락 해서 받으셔요 ㅠㅠ 

  • 한달이면 많이 기다려주셨다고 생각해요 친구끼리라도 돈문제는 잘 지켜줘야죠 

    그냥 막 생각난 것처럼 해서 단도직입으로 물어보세요! 지난번에 빌려갔던 금액은 혹시 언제 받을 수 있을까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