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모레도
밀가루 음식을 먹은 다음 날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한 분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은 어떤 증상을 경험하시나요?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배불리 먹고 난 다음 날이면 배에 가스가 가득 차서 속이 빵빵해지고, 소화가 잘되지 않아서 온종일 더부룩함이나 쓰린 증상을 겪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화장실을 자주 가면서 묽은 변을 보거나 두통, 피로감, 피부 트러블을 겪기도 합니다.
원인 1 ) 글루텐 : 이렇게 밀가루가 속을 불편하고 민감하게 만드는 주 원인이 바로 글루텐이라는 불용성 단백질 때문이랍니다. 글루텐은 반죽을 쫄깃하게 만들지만, 사람의 위장 내에서 완전하게 분해되거나 소화되기가 어려워서 장점막을 강하게 자극하고 미세한 염증을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원인 2 ) 프럭탄 : 다음 원인은 밀에 상당히 많이 함유된 프럭탄이라는 포드맵(FODMAP) 성분입니다. 이런 탄수화물 성분은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대장으로 넘어가서 장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가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가스가 발생하면서 복부 팽만감과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분들에게는 소화 불량의 직격타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즐겨 먹게되는 빵, 라면, 과자같은 밀가루 음식들은 대부분 정제된 하얀 밀가루에 버터, 설탕, 화학 첨가물이 섞인 가공식품이 정말 많답니다.
장운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상당히 부족해서 소화기관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고, 함께 들어간 기름진 부재료들은 소화 시간을 비정상적으로 길게 늘려서 위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답니다.
만약에 밀가루 섭취 후 이런 불편함이 반복되신다면 일정 기간 밀가루 섭취를 중단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5.6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말씀하신 대로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속이 불편한 분들이 많은데요,
일부 사람에게는 소화과정이나 장 환경 때문에 복부 팽만, 가스, 속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은 주로 탄수화물인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빵, 면, 과자처럼 정제된 밀가루 음식은 식이섬유가 적고 소화 흡수가 빠른 편이라 많이 먹으면 혈당 변동이 커지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밀가루에 들어 있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이나 밀의 일부 성분에 예민한 분들은 소화 과정에서 복부 팽만감, 가스, 복통, 설사 또는 변비 같은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 밀가루 음식은 대부분 빵과 크림, 면과 기름진 소스, 피자나 튀김처럼 지방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조합은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소화가 더디고 다음날까지 더부룩함이 남아 있는 경우도 많고, 식사를 빠르게 하거나 늦은 시간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습관도 복부 불편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컨디션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는 편인데요,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은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잘 체하고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컨디션이 안 좋은 날은 부드럽거나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즉,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속이 안 좋은 이유는 섭취량, 음식의 조합, 개인의 소화 능력이나 장상태, 컨디션 등의 영향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반복된다면 본인의 몸에 맞는 밀가루 섭취량을 조절하면서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꽤 흔합니다.
저는 특히 빵을 많이 먹은 날에 그런 증상이 조금 나타납니다. 더부룩과 불편함...또는 소화 안되는 느낌이요.
증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식: 밀가루 음식은 소화가 느립니다. 그래서 다양한 음식이 한번에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더부룩하고 배가 꽉찬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저는 여기에 해당돼요)
2) 글루텐 민감성: 밀가루에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이에 대한 민감성이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는 많지는 않지만 해외에는 많습니다.
3) 장내 세균: 장내 세균에 의해서 탄수화물이 발효(분해) 되면서 복부에 공기가 찰 수 있어서 불편함을 느낍니다.
대게는 1일 정도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하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