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반도체

채택률 높음

토마토 갈아마시려고 하는데요...

평소에 방울토마토 그리고 토마토를 좋아하는데요

어디서 보니까 생으로 먹는게

갈아마시는거 보다 낫다고 하던데요...

맞는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씹어 먹을 때 식이섬유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고 혈당 상승 속도도 더 완만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갈아서 마시면 소화 흡수는 빨라지지만 혈당을 더 빠르게 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핵심 영양소인 라이코펜은 기름과 함께 열을 가하여 조리할 때 흡수율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므로, 갈아서 드실 때 올리브유를 한 방울 섞어 살짝 데워 드시는 것이 영양학적으로는 가장 효과적입니다.

    • 생식의 장점: 식이섬유 유지와 혈당 조절에 유리하며, 씹는 행위를 통하여 포만감을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 조리 섭취 팁: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이려면 갈아 마실 때 올리브유를 곁들이고 살짝 가열하는 것이 영양 흡수 측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9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답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씹어 먹으면 식이섬유를 그대로 섭취해서 포만감이 오래가고 비타민C 파괴가 적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반면에 토마토의 중요 포인트인 강한 항산화 성분 라이코펜은 단단한 세포벽에 둘러싸여 있어서 생으로 먹으면 체내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토마토를 믹서에 갈면 세포벽이 깨지면서 라이코펜 흡수율이 더 높아지게 된답니다. 여기에 올리브오일을 5~15ml정도 추가하시거나 살짝 익혀서 갈아마시면 흡수율이 몇 배는 더 껑충 뛰게 됩니다. 다이어트나 비타민C 보충이 목적이시라면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고,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을 효율적으로 흡수를 희망하신다면, 갈아 마시는 것이 훨씬 이득이랍니다.

    건강 목적과 취향에 따라서 편하게 갈아 드셔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