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2년안에 서울가기
뱃살 위해 탄수화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뱃살을 빼기위해 식단 조절을 할때 탄수화물을 완전히 줄이는게 효과적인지 아니면 적정량 유지하는게 더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뱃살을 줄이는데 탄수화물 관리가 필요하지만 무탄수화물로 지속하시면 오히려 대사에도 부담이 되서 다이어트가 어려워집니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제한하시면 초기에는 체중이 빠지겠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근손실은 물론, 피로, 폭식 위험도 커지게 된답니다.
특히나 뱃살은 탄수화물 문제뿐만 아니라 총 칼로리 섭취, 지방의 종류, 활동량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답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유지하면서 질 좋은 탄수화물을 선택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로 흰쌀, 빵, 설탕같은 단순당은 줄이면서, 현미, 잡곡밥, 고구마, 채소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시면 포만감,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식단 구성은 단백질과 좋은 지방을 충분히 포함시켜서 균형을 맞춰, 가벼운 중저강도 유산소,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뱃살 관리에는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는 극단적인 식단보다 양 조절(복합탄수화물 100g이상)-질 개선(정제당X)-간헐적 단식(14~16시간) 전략이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뱃살 감량을 위해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고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탄수화물은 뇌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족할 경우 피로감, 집중력 저하, 근손실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탄수화물의 종류와 적정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흰 쌀밥, 밀가루, 설탕 등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정제 탄수화물 대신 현미, 통밀, 잡곡밥과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복합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 내장지방 축적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총 칼로리의 55~65%를 탄수화물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는 개인의 활동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탄수화물을 줄이기보다는 양질의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섭취하며, 단백질과 채소를 함께 곁들여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뱃살 감량에 더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드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제한 하는 것보다는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