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많이 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풍요로운삶
하루에 물을 어느 정도까지 마셔야지 건강에 좋은 것인가요?
저는 기본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야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여기 저기에서 들어서 알겠는데
정확하게 어느 정도 수준으로 물을 마셔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 1리터 정도 마시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하루 1.5~2L 정도를 권장드립니다. 말씀하신 1L는 평균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엔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보통 통용되는 기준은 자신의 체중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체중kg x 30~35ml
체중이 60kg 성인이라면 하루 약 1.8~2.1L 정도가 적정 섭취량이 되겠습니다.
[섭취 가이드]
1) 나눠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신장에 부담이 되며 체외로 빠르게 배출이 된답니다. 200ml 정도를 8~10회에 걸쳐 기상후, 운동 전 중 후, 활동량 많은 시간대 1시간 마다, 식사 전후 30분쯤에 물을 드셔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드시면 세포 흡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2) 식품 수분 고려: 전체적인 수분 요구량 약 20%는 식사를 통해 섭취가되니, 순수하게 물로 마시는 양은 위에 계산값에 약 500ml정도를 제외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평소에 갈증을 느끼기 전에는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물 섭취는 적당히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1.5~2리터 정도의 물 섭취가 적당하다고 보며, 1리터는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특히 활동량이 있거나 겨울철 실내 난방으로 건조할 때는 1리터만으로는 체내 수분 보충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 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목이 마르기 전에 나눠서, 소변 색이 연한 노란색을 유지할 정도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기준입니다.
• 성인의 적정 수분 섭취량은 개인의 체격과 활동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체중 × 30~33ml) 정도를 권장하며, 1리터는 다소 부족할 수 있으므로 식사 중 섭취하는 수분을 제외하고도 순수하게 1.5리터에서 2리터 내외를 여러 번에 나누어 조금씩 마시는 것이 혈액 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영양학적으로 가장 효과적입니다.
다만, 한꺼번에 과도한 양을 마시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하여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선택하여 기상 직후나 식사 사이사이에 규칙적으로 섭취함으로써 체내 수분 항상성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것이 건강 유지의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