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저탄고지 난리도 아닌데요 .

저탄고지가 좋다고 하는 근거가 의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사실인가요?

탄수화물은 거의 안먹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게 좋다는 것 같은데

육류와 채소 위주로 섭취하면 괜찮다는거겠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저탄고지가 효과 있는 의학적 근거 (증명된 사실)

    우리 몸은 보통 탄수화물(포도당)을 주에너지원으로 씁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면, 몸은 비상사태로 인식하여 지방을 태워 **'케톤(Ketone)'**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에너지원으로 쓰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를 **'케토시스(Ketosis)'**라고 합니다.

    • 빠른 체중 감량: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인슐린(지방을 저장하는 호르몬) 분비가 뚝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몸에 쌓여있던 체지방이 아주 빠른 속도로 연소됩니다.

    • 혈당 및 인슐린 안정: 당질 섭취가 거의 없다 보니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당뇨 전 단계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분들에게는 단기적으로 매우 훌륭한 치료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짜 식욕 억제: 단백질과 지방은 포만감이 오래 가고,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억제하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8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저탄고지 식단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군요. 저탄고지의 의학적인 근거는 현대 대사의학과 수많은 임상 연구를 통해서 확실하게 증명되어 있답니다.

    그냥 지나가는 다이어트 유행보다는, 비만, 당뇨의 근본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좋은 치료적인 식사요법이 되겠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시게 되면 인체는 포도당 대신에 지방을 주 연료로 사용하는 케토시스(지방 연소 상태)로 전환되며, 이런 과정에서 혈당이 안정되고 만성 염증이 극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질문주신 것처럼 육류, 채소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은 저탄고지의 포인트이자, 이상적인 방향이 되겠습니다. 공장에서 만든 가공식품, 트랜스지방, 씨앗기름, 산패된 기름 대신 단백질, 지방이 많은 고기,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많은 십자화과 채소, 버섯류, 해조류, 잎채소를 챙겨주는 클린 저탄고지는 몸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으며 대사를 정상화하는 처방전이 될 것입니다.

    혈관 건강을 해치는 진범이, 천연 지방이 아닌, 과한 정제 탄수화물(밀가루, 설탕, 액상과당)로 인한 인슐린 폭발이 되겠습니다.

    육류와 채소 중심의 깨끗한 식단을 시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