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운동할때 스트레칭 순서 질문드립니다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운동할때 스트레칭 순서 질문드립니다. 유튜브 네이버 등 SNS를 보면 어떤 사람은 스트레칭부터 먼저하고 그 다음에 운동해야 된다고 하고 또 운동 끝나고 하면 된다는 사람이 있는데 누구 말이 맞는걸까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 전에 하는 스트레칭은 체온을 유지시켜 주며 유연성을 향상시켜 주고 근 긴장도를 유지시켜 주어 운동 중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운동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근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근손실을 막아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전후로 해주시면 좋겠는데요, 다만 방식이 조금씩 다른것이 효율적입니다.

    운동 전에는 동적인 스트레칭으로 몸을 예열하는 목적, 운동 후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과도한 긴장을 감소시키는 것이 도움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둘 다 맞지만 “순서가 다릅니다.” 운동 전에는 몸을 움직이며 하는 “동적 스트레칭“(가볍게 관절 돌리기, 팔.다리 흔들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근육을 천천히 늘리는 “정적 스트레칭“을 하면 유연성 향상과 뻐근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즉 “운동 전= 동적 스트레칭 -> 운동->운동 후=정적 스트레칭“이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의균 물리치료사입니다.

    운동 전에는 몸을 움직이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동적 스트레칭을 하는게 좋으며 팔을 돌리거나 다리를 앞뒤로 흔들거나 런지 워킹 및 스쿼트 제자리 뛰기등 몸을 가볍게 풀어 주시어 체온 상승 및 관절의 가동범위 확보 그리고 근육의 활성화 및 부상 예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된 근육의 이완 및 운동 후 뻣뻣함 감소 유연성 향상을 시켜주시면 좋은데 햄스트링 늘리기 및 종아리 늘리기 가슴 스트레칭 및 어깨 스트레칭 등을 해주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헬스를 할 경우에는 러닝머신으로 5~10분정도 가볍게 걸어서 몸을 풀어주신 다음 동적 스트레칭을 하여 부상을 방지 해주시고 워밍업 운동 및 본운동을 하시고 마무리로 정적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운동전에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함께 몸을 움직이며 하는 동적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근육을 풀고 부상예방에 도움이 됩니다.반대로 운동후에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기위해 천천히 자세를 유지하는 정적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과 후는 스트레칭 목적이 다르므로 둘다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운동전부터 오랜 정적인 스트레칭만 하는것은 운동수행능력을 일시적으로 떨어뜨릴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준비운동과 마무리 스트레칭을 함께해주면 부상예방과 회복이 도움이됩니다! 

  • 안녕하세요. 소윤섭 물리치료사입니다.

    운동 순서에 대해 고민이신데 전후 스트레칭을 다 해주어야 부상위험이 줄고 피로관리에 좋습니다.

    전후 스트레칭의 종류가 다릅니다.

    운동전에는 근육을 활성화하고 심박수 펌핑을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벼운 뜀뛰기 팔벌려뛰기 스쿼트와 같은 맨몸운동으로 스트레칭및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운동 후 스트레칭은 정적인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피로물질을 빼고 뭉친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가볍게 걷기부터 시작하여 폼롤러로 근육 풀어주기 제자리에서 가볍게 점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