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코스닥 나스닥 코스피 지수 등등?뜻이궁금

요즘 티비만 틀면 코스피 지수가 어쩌네 코스피가 내려간다 또는 올랐다 난리든데 주식문외한이라 먼 소린지 알수가업서서요 코스피 코스닥 이런용어를 자세이 알고싶어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유창효 공인중개사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용어자체의 의미는 잘 모르겠으나 코스피는 주로 대형우량주 중심의 종목이 들어가 있어 대표지수성격을 띄며, 코스닥은 중소,벤쳐, 성장기업 중시심으로 주로 it,바이오,2차전지등 성장테마중심의 기업들이 속한 지수입니다. 그만큼 코스닥은 변동성이 크고, 상장요건도 코스피에 비해 엄격하지 않아서 흔히 말하는 잡주, 존비기업등도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결국은 같은 거래시장에서 각 기업을 코스피, 코스닥 두그룹으로 분리해서 관리하면 해당 지수가 속한 기업들의 주가평균에 따라 변동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유현심 공인중개사입니다.

    ,지수(Index)는 개별 회사 주가가 아니라, 여러 회사 주가를 한데 묶어서 만든 평균 점수 입니다

    예를 들어,삼성전자,현대차,SK하이닉스

    같은 큰 회사들 주가를 합쳐서 한국 주식 시장 전체 분위기 점수를 만든 게 지수입니다

    그래서 코스피가 올랐다 = 한국 큰 회사들 전반적으로 주가가 올랐다

    코스피가 떨어졌다 =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안 좋다는 얘기입니다

    ,코스피 (KOSPI)

    한국의 대표 주식시장 입니다

    삼성전자, 현대차, LG 같은 대기업 중심의

    한국 증시의 본체 입니다

    ,코스닥 (KOSDAQ)

    한국의 성장주/중소기업 시장 입니다

    IT, 바이오, 스타트업, 중소기업 많고

    변동이 큼 (오르락내리락 심함)

    미국의 나스닥이랑 비슷한 성격

    쉽게 말하면 성장 가능성 큰 회사들의 시장 입니다(좀 더 위험하지만 변동 큼)

    ,나스닥 (NASDAQ Composite)

    미국 주식시장 중 하나인데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애플, 구글, 엔비디아, 테슬라 같은 IT기업 중심이고 기술주 비중이 매우 큽니다

    세계 주식 시장 분위기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병옥 공인중개사입니다.

    코스피의 경우 우리나라 상장기업 중에 우량기업위주로 상장된 기업들의 주가를 시가 총액 방식으로 종합해서 만든 지수를 말합니다. 또한 코스닥의 경우 대기업이라기 보다 기술 위주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등의 자금 조달 목적으로 상장이 된 기업들의 주가를 종합해서 만든 지수라 볼 수 있으며 마찬가지 나스닥도 미국의 기술기업 위주의 주가를 종합한 지수라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천호 공인중개사입니다.

    코스피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대기업 중심의 시장으로 삼성전자나 현대차처럼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우량주들이 모여 있어 한국경제의 전체적인 흐름을 대변하는 지표입니다. 코스닥은 중소, 벤처기업들이 상장된 시장으로 규모는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술주나 바이오주가 많아서 코스피보다 주가 변동성이 훨씬 크고 수익률의 등락폭이 큽니다. 나스닥은 미국의 기술 중심 시장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전 세계 주식 시장의 기술적 흐름을 주도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희영 공인중개사입니다.

    코스피지수(한국종합주가지수)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에 대한 주식 가격의 총합인 시가총액을 1980년 1월 4일자 시가총액을 기준 100으로 하여 비교한 지수 입니다. 즉, 코스피지수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 기준시점(1980년 1월 4일자) 시가총액 x 100으로 계산한 값을 말합니다.

    코스닥(증권거래소와 달리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진 장외 증권 시장)지수는 1987년 개설된 주식장외시장에 대하여 코스피지수와 유사하게 1996년 7월 1일의 시가총액을 분모로하고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분자로 하여 계산한 값인데, 정부에서 2004년 1월 26일부터 100포인트를 1000포인트로 상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영현 공인중개사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코스피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주식시장 지수입니다.

    한국의 큰 기업들이 모여 있는 시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중심 시장입니다. 코스닥 기업은 성장 가능성이 큰 대신 주가 변동도 큰 편입니다.

    나스닥은 미국 대표적인 기술주 중심 시장입니다.

    지수란 많은 분들이 가장 헷갈리는 부분인데 재수는 개별 주식 가격이 아니라 시장 전체 평균 점수를 나타낸 것이라 이해하면 쉽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문외한이라면, 코스피는 “한국 경제 체온계”, 코스닥은 “한국 벤처·중소기업 체온계”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뉴스에서 코스피·코스닥 지수 변화를 말하는 건, 우리나라 기업들의 평균적인 주가 흐름을 알려주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