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아직도고급스러운펭귄
고등어 통조림 그냥 먹어도 될까요??
지금 병원에 입원 중인데 식단에 생선이 거의 잘 안 나와요. 그런데 제가 생선을 엄청 좋아하거든요. 집에서 매번 구워다 줄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그런데 고등어 통조림 그냥 조리 없이 바로 먹어도 되는 거죠?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그럼요 그냥 드셔도 무방합니다. 완전 조리된 것이기 때문이에요.
병원에 입원해 계셔서 몸도 답답하실텐데, 즐겨 드시던 생선 반찬까지 자주 나오지 않아서 아쉬웠을텐데요, 고등어 통조림은 조리 과정 없이 캔을 따서 바로 드셔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생선 통조림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고온 고압으로 푹 쪄내듯 완벽하게 조리와 살균 처리를 거친 후 밀봉되기 때문입니다.
굳이 데우지 않고 차가운 상태로 그냥 드셔도 배탈이 나지 않으며, 뼈까지 연하게 녹아있어서 씹어 드시면 칼슘 섭취에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그러나 입원 중이신 병실이 다인실이라면 뚜껑을 열었을 때는 퍼지는 비린내가 다른 환자분들께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점만 주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통조림 국물에는 나트륨과 기름기가 많으므로, 건강한 회복을 위해서 되도록 국물은 버리시고 담백한 살코기 위주로만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캔을 한 번 개봉한 후에는 공기와 닿아 쉽게 상하거나 캔 내부가 부식될 위험이 있으니 한 번에 다 드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만약에 남게 된다면 되도록 캔째로 두지 마시어, 되도록 밀폐 용기에 덜어내어서 냉장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맛있는 고등어 반찬으로 잃었던 입맛도 되찾으시고, 하루빨리 기력을 회복해서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2.2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병원 식단에서 생선이 부족하여 아쉬우셨겠지만, 고등어 통조림은 이미 고온고압으로 완전이 익혀서 가공된 제품이라 조리 없이 섭취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뼈까지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도록 푹 익혀져 있어 병원이나 일상에서 간편하게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을 채우기 좋은 식품입니다.
완전 조리된 안전성: 멸균 밀봉 과정을 거쳐 생산되므로 별도의 가열이나 조리 없이 바로 섭취하여 위생과 안전에 이상이 없습니다.
간편한 영양 보충: 굽거나 냄새를 피울 필요 없이 생선의 핵심 영양소인 오메가-3와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어 입원 중 식단 보완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생선을 좋아하신다면 좋은 식습관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시판 고등어 통조림은 대부분 이미 가열, 살균 조리가 된 제품이라 개봉해서 바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지금은 병원에 입원 중이시기 때문에 통조림을 먹기 전에 의료진에서 문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등어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어 좋은 식품이지만, 통조림은 제품에 따라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 심부전, 고혈압 등으로 병원에서 나트륨이나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있거나 특정 질환 때문에 치료식을 받고 있다면 임의로 추가해서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의 허락을 받으셨다면 한 끼에 50~100g 정도를 병원 식사에 반찬으로 추가해서 먹는 정도가 무난하고, 캔을 따서는 섭취하고 남은 양은 캔째 보관하지 말고 밀폐용기에 옮겨 냉장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즉, 일반적인 고등어 통조림은 바로 먹어도 괜찮지만, 입원중이라면 의료진에게 먼저 문의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회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