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고 싶으면 식단이 우선일까요? 운동이 우선일까요?
살을 빼기위해서 같이 병행할수 없다면 우선적으로 해야하는게 어떤게 더좋을까요?
식단은 혼자 하기엔 너무 준비하는게 많지만 운동은 혼자하기 편하고 운동은 돈이 별로 안들지만 식단은 돈이 좀 많이 들거 같아서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살을 빼는 과정에서 식단과 운동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체중 감량의 핵심 원리는 ‘섭취 칼로리보다 소모 칼로리가 많은 상태‘를 만드는 것이므로 식단 조절이 체중 변화에 더 결정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은 체형을 다듬고 대사 능력을 올리는 데 필수적이지만, 식단 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아 체중 감량 효과가 저해되기 때문입니다.
• 식단의 중요성: 체중 감량의 70~80%는 식단에 달려 있으며, 준비가 번거롭더라도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자연식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즉각적인 대사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현실적인 접근: 운동 비용이 적고 혼자 하기 편하다는 장점을 살리되, 식단은 거창한 요리 대신 기존의 식재료(고구마, 꼐란, 채소 등)를 그대로 유지하되 양과 당분 섭취를 조절하는 ’간소화된 관리‘ 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12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과 운동을 적절한 비율로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체중 감량만 놓고 본다면 운동보다는 식단이 우선인 편입니다. 실제로 살이 빠지는 원리는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가 많아지는 것인데, 운동으로 500kcal를 소모하는 것보다 식사엣 500kcal를 줄이는 것이 훨씬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시간 이상 열심이 걸어야 소모되는 열량이 빵 한두개나 음료 한잔으로 쉽게 채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식단 관리가 반드시 닭가슴살, 샐러드 같은 비싼 다이어트 식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데요,
오히려 밥 양을 조금 줄이고, 단백질 반찬을 늘리며, 야채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으로도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수 있고, 과자, 빵, 음료, 야식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돈을 쓰는 식단보다 현재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운동보다 식단 조절을 먼저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현실적으로 식단 70%, 운동 30% 정도로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식단은 평소 먹던 음식의 양과 간식을 조절하고, 운동은 걷기나 홈트레이닝 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적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체중 감량이 목적이시면 식단이 무조건 우선이랍니다..! 보통 다이어트는 식단이 80%, 운동이 20%라고 합니다. 닭가슴살이나, 다이어트 도시락, 포케 설러드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따로 챙겨 드시려고 하면, 돈도 많이 들고 준비하기도 번거로운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진짜 가성비 좋고 효과적인 식단은 무언가를 새로 사서 먹기보다, 현재 드시고 계신 것 중에서 몇 가지 다이어트에 도움 되지 않는 메뉴(밀가루, 설탕, 액상과당같이 정제탄수화물 식품, 야식, 배달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덜어내서 불필요한 지출을 끊는데 있습니다.
정제탄수화물, 모든 술, 야식, 배달 음식, 인스턴트만 끊어주셔도 지갑은 두꺼워지고 몸무게는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운동도 다이어트에 꼭 필요하고, 혼자서도 하기 편한 종목이 많지만, 40~60분정도 숨이 차도록 뛰어도 피자 한 조각(약 300kcal)을 섭취하면 노력무사가 되기도 합니다. 운동만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생각보다 적어서 식단 없는 운동은 효율이 꽤 떨어집니다.
돈과 시간을 모두 아끼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도시락을 꾸려서 드시기보다, 평소 드시던 일반 식사에서 밥 양을 2/3~1/2정도로 드시고, 간식을 끊는 비우는 식단부터 시도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특별히 준비할 것도 없으면서 돈도 아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왜 운동보다 '식단'이 우선일까요?
• 소모 칼로리의 냉정한 현실: 밥 한 공기(약 300kcal)를 먹는 건 5분이면 충분하지만, 이 300kcal를 운동으로 태우려면 유산소 운동을 40분~1시간 동안 죽어라 해야 합니다.
• 두 가지를 병행하기 힘들다면, 일단 먹어서 들어오는 칼로리 자체를 줄이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80%, 운동이 20%"라는 말이 나온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