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쿨한바다표범239
생야채만 먹으면 소화가 잘 안돼요..
식단하는데 샐러드 먹는게 어떨 때는 소화불량이어서 왜 그런가 살펴봤더니
생야채만 먹으면 소화불량이 오고
생야채+현미밥
생야채+익힌 야채
생야채+닭가슴살
등등 익힌 것들과 먹으면 괜찮아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어릴때부터 생야채만 단독으로 먹으면 더부룩했던거 같은데 이럴 수도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생야채를 섭취하였을 때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복통이나 소화불량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야채보다는 익힌 야채를 섭취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 생야채만 단독으로 먹을 때 소화불량을 느끼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생야채는 익힌 야채에 비해 단단한 세포벽을 가진 식이섬유가 그대로 남아 있어, 소화 과장에서 더 많은 위산과 효소 작용이 필요하며 장에서 분해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특히,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이 식이섬유가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가스를 생성하여 더부룩함이나 복부 팽만을 유발합니다. 반면, 현미밥, 익힌 야채, 닭가슴살 등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면 이들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액의 작용을 도와 생야채의 소화 부담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증상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어요.
충분히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마다 위장 소화의 효소 분비, 장내 미생물의 구성은 다르기도해서 익히지 않는 생채소를 단독으로 드시면 소화는 잘 안되요. 생야채가 불용성 섬유소가 많으며 세포벽은 단단해서 위산, 효소로 분해하기 어렵답니다. 위산 분비가 적고, 장운동이 느리면 그런 섬유소는 위에 머물러서 더부룩하고 가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현미밥, 닭가슴살같이 단백질, 전분이 들어간다면 위를 자극하기도 하고 익힌 채소는 채소의 세포벽이 풀려서 소화 효소의 접근이 유연해집니다. 그래서 조합식으로 드시면 소화는 잘 되는 편입니다. 그러니 생야채 단독으로 많이 드시면 위를 부담을 주는 상태며 소화의 효소 작용은 오히려 약해지고, 그 반대로 익인 음식이 들어가게 되면 좀 더 위가 유연해지면서 따뜻해지니 효소는 그 환경에서 더 잘 작동이 되는 시스템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런 현상이 위장 문제도 있겠지만 장내 컨디션, 장내 세균총(미생물 구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익힌 음식 위주로 살아온 분들은 생야채의 섬유소와 독소를 제거할 미생물이 적다보니 발효는 더뎌지고 가스가 차게 됩니다. 이럴 경우 생야채를 드시기전에 국물요리를 드시거나 적당히 데쳐서 드시는게 낫습니다. 소화와 날것에 균형을 잡아 익힘정도/조합 적당히 활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 드시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