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방귀를 너무 자주 뀌는 것도 건강 이상 신호일까요?
요즘 방귀가 평소보다 훨씬 자주 나오는데 특별히 배가 아프거나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음식 때문인지 장 건강 문제인지 궁금하네요. 하루에 방귀를 몇 번 정도 뀌는 게 정상인가요?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이나 음식 조절 방법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너무 오랜 기간(몇일) 방귀를 자주 뀌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방귀는 음식을 어떤 것을 먹느냐에 따라서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음식의 종류가 중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조금 기록해두시는 것이 좋고,
일시적이라면 상관없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한번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방귀는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 세균에 의하여 분해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보통 하루 10~20회 정도는 정상 범위로 판단됩니다. 특별한 통증이 없다면 질병보다는 식습관이나 공기를 삼키는 습관 때문일 가능성이 높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최근 방귀가 잦아졌다면 소화 과정에서 가스를 많이 유발하는 음식을 즐겨 드시고 계신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콩류, 양배추, 브로콜리, 유제품, 인공 감미료 등은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대표적인 음식들입니다.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빨대를 자주 사용하면 공기를 함께 삼켜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만으로도 증상을 크게 줄일 수가 있습니다. 만약 가스 배출과 함께 변비나 설사가 동반된다면 장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니 식단을 조금 더 세심하게 조절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 음식은 천천히 씹어 먹고, 가스를 많이 만드는 고포드맵(FODMAP) 음식 섭취를 일시적으로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활 습관: 식후 바로 눕지 말고 가벼운 산책을 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됩니다.
안녕하세요, 방귀가 잦아져서 일상에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다행이 복통이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없으시다면 심각한 건강 이상 신호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건강한 성인은 보통 하루 평균 13~20번, 많게는 25~30번 이상도 방귀를 끼며 이 정도의 범주는 정상적인 생리 현상입니다.
장내 가스의 대부분은 사람이 무의식중에 삼킨 공기이거나 유익균이 음식물을 분해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없이 횟수만 늘었다면 근래 식단이나 생활 습관이 원인일 수 있어요. 가스 발생을 줄이시려면 식습관 조절이 효과적입니다. 콩, 양배추, 양파, 브로콜리같은 채소, 유제품, 인공 감미료, 탄산음료는 장에서 가스를 만드는 대표적인 식품이라 당분간은 섭취를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공기를 더 많이 삼키게 되니 식사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껌을 씹거나 빨대를 사용하는 습관도 역시 공기 유입을 늘리게 되니 피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식후에 가만히 앉아계시기보다는 10~20분 정도 가볍게 산책을 해주시면 장 운동이 촉진되면서 가스가 배에 차지 않고 원활하게 배출이 됩니다.
이렇게 습관을 우선 바꿔보시어, 만약에 나중에라도 복통, 체중 감소, 배변습관 변화같은 증상이 동반되시면 그때는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