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몸이 힘들고 할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회복 할 수있나요?
음식을 그냥 먹으면 회복이 않되고 힘들고 아침에도 힘든데 어떻게 하면 괜찮아 질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몸의 피로와 아침 무기력증이 지속될 때는 단순하게 칼로리를 채우기보다 세포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군, 마그네슘, 소화가 잘되는 우수한 단백질 중심의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과도한 탄수화물이나 기름진 음식은 지친 위장에 부담을 주어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두부, 달걀, 생선 같은 담백한 단백질과 부드럽게 익힌 채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정제당을 피해야 밤사이 소화 기관이 충분히 휴식하며 세포 회복이 원활해집니다. 이를 통하여 대사 효율을 높이고 기초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만성 피로와 아침 무기력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화 부담 감소 및 영양 채움: 두부, 달걀, 익힌 채소 등 부드러운 고단백, 비타민B군 식품 위주로 식단 구성
대사 안정 및 휴식 제공: 충분한 수분 보충과 정제당 제한을 통하여 밤사이 위장 휴식 및 에너지 대사 회복 유도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몸이 지치고 아침마다 일어나는 것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피로가 풀리지 않으신다면, 단지 배를 채우는 식사로는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돕는 영양소를 함께 섭취를 해야 할 때랍니다. 우선 에너지 대사의 포인트인 비타민B군이 풍성한 음식을 드셔야만 합니다.
돼지고기, 현미, 귀리, 시금치 같은 식품이 주가 되고, 마늘을 곁들이면 알리신 성분이 비타민B1의 흡수를 크게 도와서 피로의 해소에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기 위해서 닭가슴살, 달걀, 살코기, 두부와 같은 단백질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에도 계속 몸이 무거운 이유가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거나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겠습니다. 해결을 위해서는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멈춰서 수변 중에 소화기관이 푹 쉴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미지근한 물을 300~500ml 이상 천천히 마셔보시길 바랍니다. 밤새 멈춰있던 혈액 순환을 촉진하게 되고 신진대사를 깨우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침 식사는 소화가 잘 되면서도 에너지를 천천히 내는 바나나와 따뜻한 오트밀, 그리고 부드러운 달걀찜 정도로 가볍게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양가 있는 식단과 함께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멀리해서 깊은 잠을 유도하는 습관을 병행을 해주신다면, 아침을 맞이하는 활력도 서서히 되찾으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일상이 많이 힘들고 지칠때는 부족해진 에너지와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입맛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식사를 거르지 않고 탄수화물, 단백질,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피곤할 때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에너지원이 부족해지고 단백질이나 철분, 비타민 등의 섭취도 부족해져 피로감이 더 오래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는 아침부터 힘이 없다면 달걀과 밥, 두부와 과일처럼 부담스럽지 않은 식사를 챙겨주는 것이 좋고, 일반 식사도 밥이나 고구마 같은 탄수화물에 달걀, 두부, 생선, 살코기 같은 단백질을 매 끼니 챙기고 채소와 과일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해주면서, 기본적인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회복에 더 중요합니다.
또 충분히 먹는데도 피로가 지속된다면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빈혈, 갑상선 문제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진료를 통해 원인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몸이 힘들고 지쳐서 입맛이 떨어지시더라고 세 끼를 규칙적으로 드시면서 탄수화물, 단백질, 채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과 수면으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피로와 무기력감이 지속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셔서 건강한 일상으로 회복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