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알바 시간 관련!!!!!! 사장님들~

주 15시간 이상 일하면 주휴수당을 주는걸로 알고있는데

그 일주일이면 월~일 인가요 일~토 인가요?

참고로 제가 원래 시간으로 알바(주에12시간) 하다가 갑자기 변경이 되어서 물어봅니다!

원래는 금토일로 저번 주 같은 경우는 19,20,21 3시간,4시간30분,4시간30분 이렇게 했는데 그러고 이어서 22,23일을 7시간씩 하거든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손인도 노무사입니다.

    일주일은 주7일을 의미하며, 별도로 회사와 근로자간 합의된 바가 없는 한 통상 월-일요일을 일주일로 봅니다.

  • 안녕하세요. 박대진 노무사입니다.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7호에 따르면 '1주'란 휴일을 포함한 7일을 의미합니다. 이 7일의 기간이 반드시 달력상의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라거나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여야 한다고 법으로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행정해석은 주휴일을 부여하기 위한 1주일의 단위가 연속된 7일의 기간을 의미한다고 보며, 이는 사업장의 취업규칙이나 근로계약서에서 정한 바에 따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업장에서 관리의 편의를 위해 월요일을 기산점으로 삼아 일요일까지를 한 주로 보기도 하지만, 질문자님의 입사일이나 계약상의 주기를 기준으로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를 한 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는 먼저 근무하시는 사업장의 취업규칙이나 근로계약서에서 '1주'를 산정하는 기준 요일이 언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별도의 규정이 없다면 통상적으로 근로가 시작된 날로부터 7일씩 끊어서 판단하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사례에서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의 근로가 이전 주의 마지막이었는지, 아니면 새로운 주의 시작이었는지는 이 기산점에 따라 결정되며 이에 따라 해당 주의 총 근로시간 합산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원래 주 12시간으로 알바를 하기로 계약되어 있었다면, 단순히 업무량이 많아져서 일시적으로 15시간을 넘겨 근무한 것만으로는 주휴수당을 청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례를 들어 설명하자면, 주 3일 4시간씩(총 12시간) 근무하기로 계약한 알바생이 대타 근무를 서서 이번 주에만 20시간을 일했더라도 계약 자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주휴수당은 발생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이번 근무 시간 변경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15시간 이상 근무하기로 '근로조건이 변경'된 것이라면, 변경된 시점부터는 주휴수당 지급 대상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동현 노무사입니다.

    한주의 기산일에 대해서는 법에 규정된 내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요일부터인지 월요일부터인지는

    근로계약서나 회사규정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확인이 어렵다면 회사에 직접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월-일을 1주로 적용하여 일요일을 주휴일로 정하는 사업장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