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하루 몇 끼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체중을 줄이려고 식단 관리를 시작했는데 하루 세 끼를 먹는 것이 좋은지 두 끼만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합니다
식사 횟수에 따라 체중 감량 효과가 달라지는지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사람마다 그리거 상황마다 다르기는 합니다.
간헐적 단식이라고 있습니다.
하루에 12시간 굶고 식사를 잘 채우는 것입니다.
보통 저녁 6시부터 아침 6시
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아침과 점심을 챙깁니다.
이 때 영양소를 골고루 먹습니다.
다만, 너무 과한 식단으로 구성하지 않습니다.
12시간이 좀점 괜찮으면 14시간 이렇게 늘려 갑니다.
가장 노멀하면서도 쉽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단, 간식x, 과식x, 폭식x은 안됩니다.
간헐적 단식 추천드립니다.
(2끼 먹고 아침, 점심 입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5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시 식사 횟수보다 중요한 것은 ‘전체 섭취 칼로리’와 ‘혈당 안저’입니다. 개인의 생활 패턴과 대사 상태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식사 횟수: 하루 두 끼는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하여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데 유리하고, 세 끼는 끼니당 혈당 급상승을 막아 폭식을 방지합니다.
• 핵심 전략: 무엇을 먹느냐가 횟수보다 중요합니다. 하루 총 칼로리를 조절하면서 단백질과 식잇머유 위주로 식사하여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셔야 합니다.
• 권장사항: 공복 시간이 본인에게 편안하고 에너지 유지가 잘 된다면 간헐적 단식을 병행한 두 끼도 좋으나, 허기짐으로 인하여 다음 끼니에 과식하게 된다면 세 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더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어요.
다이어트중 식사 횟수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체중 감량의 포인트는 하루에 몇 번을 챙겨 먹는것도 정말로 중요하지만 하루 총 섭취 칼로리와 영양소의 구성에 달려있답니다. 하루 세 끼, 또는 두 끼 모두 섭취한 총칼로리가 소모한 칼로리보다 적어야 살이 빠질 수 있겠습니다.
두 끼: 그러나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의 부분에 있어서는 하루 두 끼를 드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18~20시간의 공복을 유지하면 혈중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고 인체에서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지방 분해 환경이 조성이 되기 때문인비다. 따라서 하루 두 끼만 식사를 하면 자연스럽게 공복 시간을 확보하고 총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세 끼: 반면에 하루 세 끼를 섭취하는 방식은 심한 허기를 막아주어서 폭식을 예방하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만약에 식사 횟수를 줄였을 때 너무 배가 고파서 간식을 찾는다고나, 보상 심리로 과식을 하시게 된다면, 차라리 건강한 식단으로 세 번을 나누어 드시되, 14~16시간의 간헐적 단식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 가장 좋은 식사 횟수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식습관을 관찰해 보시어, 스트레스 없이 칼로리 적자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두 방식에 하나를 선택하신다 하더라도 구성하실 때 단백질(체중 x 1.6~2.0g 이상), 식이섬유(하루 25~30g이상)를 충분히 포함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게 만들어서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 끼를 드시기로 결정하셨다면,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식단의 질에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공복 시간에는 물, 소금, 차를 통한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맞춰서 가짜 배고픔을 현명하게 달래보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