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유난히코믹한우럭
천연 벌꿀이 당료에 당수치에 나쁜지요?
음식을 먹을때 당료 수치에 항상 신경을 써서 음식을 먹고 있고 특히 단 음식은 멀리 하게 되는데 꿀이 설탕이나 다른 당분보다 당수치에 괜찮다고 하는데 어떤지요?
어느정도 양을 먹어도 괜찮은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천연 벌꿀 역시 기본적으로 과당, 포도당으로 이루어진 단순당이라서, 당뇨인의 혈당을 빠르게 올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탕보다 꿀이 건강에 좋다고 여겨지는 경우이지만, 꿀에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이 약간 포함되어 있고, 설탕에 비해서 혈당 지수가 약간 낮다는 장점을 있으나 본질적으로 보면 혈당을 더욱 높이는 당분이랍니다. 따라서 꿀을 드신다고 혈당이 안 오르는 것은 아니고, 천연 식품이라는 생각으로 양 조절 없이 드시면 혈당 조절에 상당히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단맛이 꼭 필요하실 때는 설탕 대신 정말 소량 사용하시는 것은 가능하나, 이런 경우에도 하루에 1~2티스푼(약 5~10g)이내로 제한해주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1티스푼의 꿀에도 약 5g의 탄수화물이 들어있으니 꿀을 드셨다면 그 만큼 다른 식사에서 탄수화물 섭취를 조금 줄이시면 좋겠습니다.
당뇨가 있으실 경우 꿀도 설탕과 마찬가지로 되도록 멀리하시는 것이 제일 좋고, 만약 요리에 꼭 단맛을 내셔야 한 다면 혈당을 올리지 않는 스테비아, 알룰로스, 에리스리톨같은 대체 감미료를 활용하시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현재의 정확한 혈당 상태와 식단에 대해서 잘 점검해주시어, 하루 당류 섭취를 25g 미만으로 목표를 잡아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6.5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천연 벌꿀도 혈당을 올리는 당류이기 때문에 당뇨가 있다면 설탕 대신 마음껏 활용하시는 것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설탕과 비교했을 때 꿀에는 소량의 미량 영양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고, 혈당 반응이 설탕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혈당관리에는 결국 섭취하는 당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꿀은 주로 포도당과 과당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먹으면 혈당에 영향을 주는데요, 당뇨가 있다면 꿀을 건강식품처럼 챙겨 먹기 보다는 단맛이 필요할 때 소량 사용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양은 한 번에 티스푼 1개 정도, 약 5g 내외로 시작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여러번 먹기 보다는 요거트나 차에 소량 넣어 단맛을 내는 정도로 활용하고, 꿀을 먹은 날은 다른 음식의 당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제 꿀을 먹었을 때 실제 혈당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확인하셔서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천연 벌꿀도 당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는 섭취량 조절이 필요하고, 티스푼 1개 정도의 양으로 활용하시면서 다른 음식의 탄수화물과 당류 섭취량을 함께 조절하셔서 건강하게 혈당 관리 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