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인빈시블진짜임모탈
요요란 것은 참으로 무서운것 같은데 그렇지않나요??
요요현상에 대해 의문점이 듭니다. 다이어트를 한참하고도 요요현상이 와버린다면 도루묵이 되는 느낌인데 왜 다이어트를 한 후에는 요요현상이 관리안하면 무조건 오는 것과 같이 느껴질까요??
요요현상이 안오게 하는법은 없을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요요 예방하기 쉽지않죠.. 요요가 몸의 자연스러운 방어반응으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가 체중을 줄이면 체지방뿐 아니라 근육량도 줄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집니다. 또 몸은 굶주림으로 인식해서 에너지를 점점 아끼는 방향으로 바껴가지요. 그래서 같은 양을 드셔도 이전보다 쉽게 살이 찌는 상태가 된답니다.
이런 상황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다시 체중이 늘어나는 것이고, 요요가 불가피한 것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요현상은 필연이 아니에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감량과정에서 근육을 최대한 유지하시거나 늘리는 것입니다. 근육이 줄이 않아야만 기초대사량은 유지되고 감량 후에도 에너지 소비가 유지된답니다.
2
다이어트 이후에도 식습관을 극단적으로 풀지 않으며, 유지 가능한 생활 패턴으로 전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기간과 유지 기간을 분리해서 생각하지 마시고 생활습관 자체를 초반부터 다지셔야 합니다.
요요를 막으려면 급격한 감량보다는 점진적인 체중 관리, 충분한 단백질 섭취, 근력운동, 그리고 현실적으로 평생 유지할 수 있는 식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요요를 막는 방법은 다이어트 끝내기가 아니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요요 현상이 무섭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이어트 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요요가 오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우리 몸의 향상성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급격한 체중 변화를 외부의 위협으로 인식하고,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다이어트 중단 후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쉽게 찌게 됩니다. 요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급격한 체중 감량보다는 지속 가능한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서서히 체중을 감량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요요현상은 급격한 다이어트로 기초대사가 낮아지고, 이전 식습관으로 돌아가면 몸이 에너지를 더 저장하려 하면서 발생합니다.
반드시 오는 것은 아니며, 식사 조절과 꾸준한 운동을 유지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천히 감량하고 균형 잡힌 생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요요를 막는 핵심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요요가 무조건은 아니지면 일반적으로 자주 올수 밖에 없는데요
결국 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기존과 동일하게 되어 가는 과정인거죠
다르게 생각하면 다이어트도 생활패턴이 변경되면서 몸이 다시 가벼워지는 요요 같은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