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렇나요
요즘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을 신경 쓰고 있는데
완두콩이 포만감도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완두콩을 먹는다면 하루에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은지도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완두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들어 있어 영양을 보충하는 데도 좋은 식품입니다.
다만 완두콩도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많이 먹기보다는 하루 반 컵(약 70~100g) 정도를 밥에 넣거나 샐러드, 반찬으로 곁들이는 것이 적당합니다.
점심이나 저녁 식사에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만 많이 먹기보다는 다양한 채소와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아무래도 식단에 가장 신경쓰게 되는데요,
완두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식품으로, 탄수화물이 포함된 콩류이지만,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이 함께 들어 있어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 식후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이어트 중 완두콩은 삶은 완두콩 기준으로 50~100g 정도를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밥에 넣거나, 샐러드, 달걀, 닭가슴살, 두부 같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으면 포만감이 더 오래 유지되고, 섭취시간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아침이나 점심에 먹으면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좋고, 저녁에는 전체 탄수화물 양을 고려해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완두콩도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과 칼로리 섭취가 증가할 수 있고, 콩류 특성상 가스나 복부 팽만을 유발할 수 있어 장이 예민한 경우에는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점차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즉, 완두콩은 다이어트 중 포만감과 영양 균형을 높여주는 좋은 식재료이고, 단백질과 채소등을 함께 구성해서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완두콩은 콩과식물에 속하는 식물이며, 우리가 먹는 것은 "씨앗"부분입니다.
그래서, 완두콩에는 단백질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완두콩을 먹음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로는 1) 포만감 증가 2) 혈당 조절 3) 근육 증가 등이 있습니다.
하루에 60~150 g 정도가 좋습니다.
그렇지만 단백질로는 영양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어서 견과류, 현미밥, 오트밀 등과 같이 먹으면 훌륭한 조합이 됩니다.
먹는 것으로는 식사 전, 운동 후가 좋습니다. 식사 전에 먹음으로써 포만감을 증가시켜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 후에 먹음으로써 손상된 근육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완두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성하고 혈당 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상당히 효과적인 식품이 맞답니다.
완두콩 효능: 특히나 식이섬유는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해 주어서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막아주고, 식물성 단백질은 체중 감량시 발생할 수 있는 근손실을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칼륨이 풍성해서 붓기 완화에도 상당히 좋답니다.
권장 섭취량: 다이어트를 위해서 완두콩을 섭취하신다면 하루에 종이컵 한 컵 분량인 약 100g에서 150g 정도(조리 후 무게입니다)가 가장 적당하겠습니다.
주의할 점: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탄수화물 비중이 꽤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거나 장내 가스가 차서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섭취 타이밍: 섭취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식사 전이나 식사 중입니다.
TIP : 밥을 지을 때 섞어서 먹거나 식전 샐러드에 곁들여서 먹으면 포만감이 빠르게 찾아와서 전체적인 식사량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운동 직후에 가볍게 삶은 완두콩을 간식처럼 드시는 것도 근육 회복을 돕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조리하실 때는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영양소 소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통조림 완두콩은 나트륨과 당분이 첨가되며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첨가물이 없는 신선한 생완두콩이나 냉동 완두콩을 활용하시길 바랄게요.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어가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